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사전달, 의사소통)은 서비스의 효과적,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또 구성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중요합니다 그럼 의사소통의 원칙, 과정, 유형 등을 토론하여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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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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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1. 명료성의 원칙
2. 일관성의 원칙
3. 적시성의 원칙
4. 배분성의 원칙
5. 적정성의 원칙
6. 관심과 수용의 원칙
II.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1. 발신자
2. 기호화
3. 메시지
4. 매체
5. 수신자
6. 해독
7. 피드백
8. 잡음
III.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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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조직행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활동과 과정을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것으로 구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있다.
커뮤니케이션도 조직활동의 공식성과 비공식성에 따라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된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구조적이고 안정적인 반면에, 개인의 욕구에 따라 자생적으로 형성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전달경로가 불확실하고 내용도 모호하게 나타난다. 조직구성원은 자신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조직도표(organizational charts)에 규정된 관계 이외의 여러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인간적인 유대를 맺으며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교류를 넓혀가기 위하여 계층이나 직종을 초월하여 의사소통을 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조직 내에 있는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내에 자생적으로 형성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우리는 흔히 '그레이프바인(grapevine)'이라고 부른다. 그레이프바인이라는 말은 미국 남북전쟁 당시 나무 사이에 걸려 있던 전신줄의 모양이 포도덩쿨을 많았다 해서 붙여진 것이다. 여기서 우선 그레이프바인의 특성을 알아보고 다음 그레이프바인의 경로를 찾아볼 수 있는 기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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