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웰빙의 발전방향 -거시적인 측면과 미시적인 측면으로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 거시적인 측면 : 복지정책으로의 웰빙
1. 현재 우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
I. 휩쓸리는 웰빙
II. 인위적인 웰빙
III. 고가의 웰빙
IV. 상업적 마케팅
V. 저소득층에 위협적인 웰빙
2. 구미에서 나타나고 있는 WELL-BEING의 모습
I. 환경정책
II. 복지정책
3. 우리나라 웰빙이 나아갈 방향
I. 복지정책
II. 환경정책
£ 미시적인 측면 : 전통문화로부터의 웰빙
1. 전통주거에 나타나는 건강주택의 개념
I. 생리적 측면
II. 정신적 측면
2. 전통적인 우리 차를 통한 웰빙의 모습
I. 전통 차의 효능
II. 전통 차의 종류와 그 기능
결론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웰빙이란 ‘ 행복’ , ‘ 삶의 만족’ , ‘질병 없는 상태’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행복’ 이나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 웰빙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되며, ‘질병 없는 상태의 웰빙’은 개인적인 건강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채식주의, 생태주의와 같이 친건강, 친환경성을 지향하는 사회대안운동의 뿌리가 깊어 1990년대 이후 국가의 복지정책 또는 로하스 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웰빙이 생활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의 웰빙은 2000년 이후 대중매체를 통해서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같은 시기에 불어 닥친 황사, 광우병과 같은 환경자연재해에 대한 공포로 인해 급속하게 확산되었다. 웰빙이란 개념이 천천히 단계적으로 국민들에게 스며 들은 구미에서는 복지와 관련된 사회적인 웰빙과 모든 사람이 자연과 어우러질 수 있는 친환경적인 웰빙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 급속하게 대중매체를 통해 퍼지게 된 한국에서는 사회복지, 친환경과는 무관하게 ‘개인적인 웰빙’을 추구하기 위해 상품에 집착하는 물질지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웰빙이란 고소득층만이 즐길 수 있는 하나의 특권처럼 여겨지면서 소득계층간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과제]
- 울산대학교 사회과학 논문 [ 미국복지정책에 대한 정책적 연구]
- 남기민(충남대학교 사회과학교수) [ 노년기 웰빙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
- 김정현 (대명) [복지정책론]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생활보호개선제도에 관한 연구방법]
- 한국사회복지학회 [ 사회복지재정의 이슈와 전망]
- 김통원(한국사회복지협회) [ 미국공공부분의 사회복지서비스 평가과 체계]
- 최연홍(신광문화사) [한국 환경정책과 행정]
- naver 지식인 [복지사회와 21세기 법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