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효율적 리더십을 통한 한국외국어대학교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문제제기-
1) 부실한 재단
2) 외대의 특수성 약화
3) 시설 노후
4) 기금모금 실적 미비
5) 학내 분규
6) 직원 수 과다와 직원의 무사안일주의
-이론-
1. 변혁적 리더십
◎ 거래적 리더십/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 브룸의 기대이론
◎ 기대이론 구성 요소
◎ 기대이론의 운영
◎ 기대이론의 적용
II. 본론
1. 이경숙 총장 이전의 숙대상황
2. 이경숙 총장 이후의 변화
3. 이경숙총장의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특성
i) 구성원에 대한 개인적 고려
ii) 카리스마와 격려 / 개별적 배려
2) 지식경영 그리고 동기부여
III.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제제기-
외대의 현실
98년 재단분규 사태 후 학교의 대내외적인 위상은 많이 하락했다. 특히 99학번 이상의 고학번의 경우 이를 피부로 느낄 수 있다. 대학 배치표나 이미지 등, 90년대 외대의 위상을 경험한 학생과 2000년 이후 외대가 차지하는 위상 사이에는 적지 않은 괴리감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위기감에도 불구하고 외대의 변화는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직원들은 무사안일주의에 빠져 있고, 외대의 발전을 이끌 강력한 리더(총장)는 보이지 않는다.
최근 GM의 투자등급이 정크본드 수준인 BB-등급으로 하락되었다. GM의 몰락을 이야기하면서 강성노조와 방만한 경영을 들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지도자의 부재라 할 수 있다. GM에는 GE의 잭 웰치 같은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혁명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먼저 우리 K조는 이런 외대의 현실을 적시해보고, 최근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숙명여대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숙명여대의 경이롭다고 할 만한 발전의 중심에는 이경숙 총장이 있다. 교육계 주변과 숙대동문과 교직원 그리고 학생들 사이에는 리더 한 사람에 의해 한 조직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가를 보여준 사례로 이경숙 총장을 뽑는데 주저함이 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우리 K조는 조직행위론 강의와 토론을 통해 얻은 리더십과 인간존중경영에 관련된 지식을 토대로 이경숙 총장을 분석하고, 이경숙 총장 취임 전 후 숙대의 변화상을 연구해 봄을 통해 이를 외대에 적용하고 시사점을 던져주고자 한다.
1) 부실한 재단
표에서 보듯 외대의 재단 전입금은 6억에 불과한 상황이다. 그리고 전체 예산에서 등록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다.
2) 외대의 특수성 약화
특수어과의 학생들에게 뚜렷한 비젼을 제시하지 못함으로 인해 전과자나 편입자 등의 이탈이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이다. 또한 타 대학 외국어학과와 차별화된 커리큘럼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 참고문헌
-
인터넷 뉴스 검색
교육 인적 지원부 홈페이지
한국외대 홈페이지
Hufslife 게시판
‘학습 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1996)
‘조직개발 이론과 적용’
정재창.곽원섭.김영진.박동진 공역, 박영사(1997)
‘외대의 발전안과 구조조정’ 기사색인
‘외대의 공간, 시설문제’ 기사색인
‘외대의 교육환경’ 기사색인
미네르바 Autumn 2004 Vol.41
박철 교수 총장 선거 공약집
총학 기호2번 선본 공약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