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BC카드㈜ 및 12개 회원은행, LG캐피탈㈜, 삼성카드㈜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목표
1.2 미국의 유사사례
1.3 연구의 대상 및 방법
2. 공정위 심결의 분석과 이후의 상황
2.1 신용카드시장과 피심인의 현황
2.2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
2.3 법원의 판단
2.4 심결 이후의 신용카드 정책 변화
3. 계량모형을 이용한 심결 이후의 상황 분석
1. 계량분석의 방법과 가정
2. 계량분석을 위한 자료의 변환
3. 계량분석과 그 결과
4. 결론
- 본문내용
-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시장체제는 완전경쟁시장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상적인 시장구조가 실현되는 일은 굉장히 드물다. 많은 경우 하나 혹은 몇몇의 기업이 해당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독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독과점기업들의 이윤극대화 행위는 사회전체적인 효율성을 저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과점시장에서의 담합으로 기업들은 담합을 형성해 서로 간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공유한다. 이러한 행위는 소비자의 후생뿐만 아니라 담합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의 활동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담합을 포함한 많은 경쟁 제한적 행위를 통한 시장효율성 저해 행위들은 정부에 의해 제한될 필요가 있으며 대부분의 나라들은 이러한 역할을 맡는 기관을 두고 있다. 한국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미국의 경우 법무성(DOJ)과, 연방 통상위원회(FTC)가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비씨카드㈜ 및 12개 회원은행, 엘지 캐피탈㈜, 삼성카드㈜의 시장지배적 지위남용행위에 대한 건’에서 피심인들이 1998. 1. 15.부터 1998. 3. 1.까지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할부수수료 및 연체이자율을 인상한 후 비씨카드㈜의 경우 1998. 8. 1. 신용카드업무를 개시
, 자금조달금리, 연체율 및 대손율이 상당기간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하여 동 요율을 더 높거나 거의 같은 수준에서 유지하고 있는 행위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3조의2 제1항 제1호에 위반되는 것으로 인정하여 시정명령 및 과징금 납부명령을 의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