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07 / 2017.07.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중심이 되는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방법으로 체계화 되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즉 상징적 표상에 초점을 맞추어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카츠와 차드에 의해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이름으로 발전하였다.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킬페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캐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 수업 또는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프로젝트'란 뜻은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연구한다’, ‘탐색한다’는 의미로서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며 계획을 세우고 학습활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된 핵심은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교수·학습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시는 ‘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듀이의 교육에서는 “흥미의, 흥미에 의한, 흥미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며, 아동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하면서 스스로 변화해 가는 생명체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삶, 성장, 경험은 그 자체가 교육목적이자 내용이고 방법이며 교육의 과정이자 동시에 교육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철학이 녹아든 교수·학습법으로,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실시한 것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캐츠와 차드'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좀 더 현실에 맞게 재조직하였고,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아동이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교수·학습의 개념뿐만이 아니라 내용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각 교육기관의 여러 가지 조건과 환경에 따라 유아 교육학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황에 알맞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잠재 가능성 속에 숨어 있는 다양한 감각기관과 경험, 기질, 성향, 동기, 흥미들을 모두 끌어내어 표상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수업 방법이자 동시에 교육과정 이론이 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어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 기초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 책임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는 탐구활동을 전개하면서 유아들의 사고를 확산..<중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옥정(2009),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하순련(2008),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다섯 가지 정도 선정하여 배경과 특성 및 내용을 알아보도록 한다.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만물 신 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했으며,(자연스런 환경을 조성하여)이 신성적 을 창조적 자기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있다. ‘정신’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 ‧ 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포럼• 시민사회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1. 들어가기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2) 거대서사의 등장(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

  • 전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제안에 대한 연구
  • 교육 기관으로서 대중과 개인의 의사 결정자에게 정보와 분석을 제공한다. 도시 연구소의 사이트는 주요 정책 사안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 언론 보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평가, 다양한 주요 사안에 관련되어 있는 책 목록을 제공한다.자료 분석일단 앞서 설명된 것처럼 자료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방법으로 수집되면, 다음 단계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몇몇의 자료 분석 전략은 정책 개발에 있어 적절하다. 첫 번째 방법은 아마 가

  •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