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2 / 2017.03.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10점)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10점)
목차
1. 들어가며

2.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의미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기능

3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1) 여성
    2) 청소년
    3) 노인
    4) 장애인

4. 나의 생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평생교육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평생교육을 정의하는 학자마다 개인의 관점이나 국가의 사회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과 관련한 유사 용어들, 이를테면 사회교육, 생애교육, 계속교육, 비형식교육, 성인교육 등은 평생교육의 의미를 더 모호하게 한다. 평생교육의 의미는 용어 자체에 함축되어 있듯이 한 인간의 삶 전체와 교육을 관련시킨 것이기 때문에 실로 다양하게 논의 되고 있다. 한 개인의 삶의 전체 과정 또는 발달단계와 관련된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평생토록 관여하는 생활영역 전체와 관련된 포괄적인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에 과제 작성을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2.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의미
Lengrand(1970)은 평생교육을 인간의 통합적 성장에 주안점을 두고 삶의 각 단계에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서로 융화되고 조화를 이루어 갈등 요소의 해소를 돕는 노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삶의 모든 상황에서 필요한 학습을 영속적으로 연결시키는 교육의 조건을 마련함으로써 개인이 자기완성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1) 김남선 저(2013), 최신평생교육방법론, 두남
2) 성낙돈 외 1인 공저(2013),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3)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4)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5) 권대봉 저(2006),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6) 박성열 저(2005),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이해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집문당
7) 배장오 저(2003),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8) 임종운 외 1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9) 신동필 저(1998),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기업교육 적용가능성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2017평생교육방법론중간과제물 공통형과 제 명 :* 다음 문항에 대하여 기술해 보십시오.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10점)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10점)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10점)글자크기 10point A4기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방법론* 다음 문항에 대하여 기술해 보십시오.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목차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2, 적절한 평생교육의 대상 및 교육 내용 예시3, 페다고지

  • [행정학, 방송대] 사회복지실천과 일반체계이론
  • 대상 노조 가입을 제한하고자 하는 공무원의 범위는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① 공무원법 상의 특정직․정무직 공무원- 특정직(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국가정보원, 경찰, 소방, 군인, 군무원 등) : 사법 질서 유지, 국가기밀, 국민의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업무 담당※ 단, 외무공무원중 6급이하 외무행정직․외교정보직은 가입 허용할 방침이며 교육 공무원중 초․중등 교원은 교원노조법이 적용되고 있음- 정무직 : 선거, 국회의 동의를 거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어떤 개념을 특정한 소리를 사용하여 지시하자는 약속이다.11. 정답 및 해설 ①제시된 작품은 박목월의 으로 죽은 아우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내렸다’의 직접적 서술이나, ‘좌르르’ 등의 의성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아우를 잃어 버린 슬픔의 감정을 절제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화자의 달관적 태도는 나타날 뿐 ② 절망적 심정으로 대상에 대한 원망이나, ③ 감상에 사로잡혀 자신을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개념화, 예측 능력을 갖추고 있다. - 대리인과 같은 삶, 타인의 성장에 몰두, 공동체를 형성한다. 1. 김춘길 사장의 Leadership Style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개선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 #1 : 김춘길 사장의 신경질적인 고함소리가 덮친다에서 전제형 집단행위의 특성에서의 공격적 성향을 볼 수 있다.#2 : 김춘길 사장은 입술에 침을 바르며, 공장장을 노려본다에서 위에서와 같이 공격적 성향을 볼 수 있다.#6 : 박달재는 계속 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