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2.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4학년 레포트 입니다.
3. 여러권의 책을 참고로 해서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4. 인터넷에서 가져온 자료가 아니므로 많이들 다운받으셔서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공통4)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1) 정상화
2) 주류화
3) 최소제한 환경
Ⅱ. 본론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3.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4. 장애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단점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일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장애유아의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일반 유아의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5)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장애유아 지도
(1) 등원
(2) 이야기 나누기
(3) 자유선택활동
(4) 기타 대 . 소집단 실내 활동
6.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7.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준비
Ⅲ. 결론
8. 장애유아 통합교육실천상의 문제와 해결방안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유아에 있어서 통합교육이란 ‘장애유아를 일반 유아의 집단속에서 그들이 갖는 특별한 요구에 대한 원조를 주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유아 교육은 특수 유치원이나 일반유치원 내에서 특수 학급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 장애인 복지관등의 정부지원에 의한 교육, 보육시설이나 민간주도의 병원 치료실등에서 행해지는 분리 교육, 보육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통합교육에 관한 원리 또는 운동과 함께 장애유아에 대한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가능한 한 같은 또래들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을 경험하도록 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통합교육의 실시를 강조한 것은 1960년대 이후로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일어난 배경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제한환경의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으며 , 통합의 개념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 환경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포함하면서 의미를 보다 확장 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발달학적으로 보아 유아의 사고는 가장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장애유아의 특이한 행동에도 그렇게 민감하거나 배제 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이시기의 발달 차나 능력차도 그렇게 크지 않으므로 공동 활동이나 공동 프로그램의 적용도 학령기 이후보다 작다. 최근 장애유아가 일반 유아 집단속에서 확실히 발달이 촉진되고 있다는 실천사례나 , 그들 장애유아들과 같이 생활한 일반유아들에게 있어서 남을 이해하는 마음이나 태도 등에 관한 실천사례가 각지에서 보고되고 있다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면 , 특수 학급 , 자료실, 자문 및 일반 학급등 각각의 배치 모델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수행을 비교한 연구들을 검토해 보면 일반학급에 배치된 경도 정신지체 학생이 특수학급에 배치된 학생에 비해 학업 적으로 모두 우세한 능력을 보였으며 특히 , 일반학급에 배치된 학생들이 읽기 점수에서 더 높은 수행능력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강미희 . 김순영 공저(2009) - 일반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적용
김남순 저(2010) - 특수교육행정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순영 저(2008) - 지적장애아 교육의 심리학적 탐색 <학지사>
박정민 저(1999) -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논문>
이계윤 저(2003) - 장애아동 전담 보육실태와 개선 방향
유광찬 저(2000) - 통합교육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 최한기 베르그송 플라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 박지원 롤스 플라톤
- 농학과 2 가축생리학 1)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5점) 2)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학과 4 무역결제론 1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30점) 2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URC)에 대해 서술하시오 (20점)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4 스포츠 내셔널리즘설명하고 근대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부분과 부정적인부분 논의하시오0
- 식물분류학4공통 식물분류 형질종류설명기술하고 쌍자엽식물 단자엽식물 1종선정 자작나무 밤나무 하여 각 식물의 영양생식형질 동정및 형질특성기술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제5장 맹자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4공통 게임콘텐츠이해에서게임구성요소8가지항목으로참여자 목표 설정 절차규칙 충돌혹은갈등도전기술과재료 Elden Ring 분석하시오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