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야의 종교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동기와 목적
3. 연구방법과 진행

Ⅱ. 본론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시대적 배경
2). 요시야 왕의 신앙관
(1)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왕.
(2). 다윗의 길로 행한 왕
(3). 옷을 찢고 회개하는 왕
3).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성전을 보수함(왕하 22:1-10)
(2). 여호와 앞에 언약을 세움
(3). 유다전국의 우상을 제거함
(4). 유월절 행사의 회복(왕하 23:21-23)
(5). 이스라엘 전역의 개혁
2. 요시야 종교개혁과 문제
3. 종교개혁 이후 상황
1). 유다 멸망의 연기(왕하 22:11-20)
2). 요시야에 대한 예언(왕하 23:1-3)
3). 요시야의 죽음(왕하 23:25-30)

Ⅲ. 결론과 적용
1. 요시야 종교개혁과 현대의 신앙
2. 현대교회에 대한 적용
3. 현대신앙에 대한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요시야 왕은 열왕기상 . 하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인물로 묘사되어지고 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을 믿는 강한 믿음과, 말씀에 순복하고 회개하는 의지가 강한 왕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신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왕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그는 그의 생전에 여호와 신앙에 대한 종교개혁을 통하여 유다 나라와 백성에 대해 하나님께로 돌이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의 종교개혁은 왕과 일부 사람들에게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이스라엘의 범국가적 개혁으로, 백성들을 종교개혁에 동참하게 하는 역할은 하지 못했다.
요시야 왕은 종교개혁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회개하게 하고 돌아서게 해야 하는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인식을 가지게 했어야 했던 것이다. 그래도 열왕기에서 가장 휼륭한 왕으로 평가를 받는 왕은 히스기야와 요시야왕이다.
본 논고에서 필자는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의 중대성을 성경적, 역사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현대 사회에 사는 우리 신앙인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시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 그것을 현대 교회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그리고 한국교회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결론적인 부분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2. 연구 동기와 목적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나라는 애굽의 종살이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과 인도가 보장되어진 가나안 땅에 정착하면서 형성하게 되어진다. 그러나 가나안 정착 이후 이방의 토착 종교와 혼합되어지면서 여호와 유일신 신앙이 혼탁되어지기 시작한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사사들을 통하여 이방종교와 우상종교를 척결하는 일들을 시행하시면서 심판과 진노를 내려,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와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오도록 유도하신다. 이 일들은 계속적으로 순환되어지면서 하나님께 대한 유일신 신앙도 유지되고 존족되어 진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솔로몬왕시대에 그의 범죄로 두 개의 나라로 분열되어져 북쪽에 북이스라엘과 남쪽에 남유다로 나뉘어 진다. 나뉘어진 후에도 계속적인 우상숭배로 우상신과 이방종교를 섬김으로 결국 이방민족에 의하여 멸망되어지고 만다.
여기에선 남유다의 왕이며 하나님을 섬겼던 요시야 왕을 중심으로 그 시대적 상황과 신앙관 그리고 종교개혁과 그 목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시야 왕은 왜 종교개혁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게 되는지, 또 요시야 자신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사회에 사는 오늘날의 신앙인은 요시야의 종교개혁을 통해서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또 교훈으로 받아야 할 찌를 알아보고자 한다.
3. 연구방법과 진행
본 글은 열왕기 하 22:1-23:28의 내용에 있는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가장 먼저 이스라엘의 주변 시대적, 국제적 상황을 통하여 유다 왕국이 처해있는 사회적, 종교적, 민족적 상황을 열거 할 것이다. 그리고 요시야의 신앙관을 살펴 그가 가지고 있는 신앙관을 들여다 보는 계기를 삼을 것이고. 종교개혁의 시발점과 과정이 어떻게 진행 되어졌는지 그리고 그 범위는 어디까지 인지를 이해할 것이다. 세부적으론 종교개혁이 유다 왕국에 미친 영향과 그 범위를 설정하여, 그가 종교개혁을 행한 주요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종교개혁의 특징적인 면과 범위 그리고 그 한계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시대적 배경
솔로몬의 범죄로 하나였던 이스라엘 나라는 두 나라로 나누어져 분열 왕국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북쪽 이스라엘은 10지파로 이루어져 초대 왕은 여로보암이다. 여로보암부터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멸망하는 B.C 721년 호세아 왕까지 북 이스라엘은 금송아지 우상을 비롯한 각종 우상숭배가 성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장로회 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서울: 성지출판사, 1999. 3집.
- 송병현. 『그분이 오실 때까지』. 서울: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 .
- 염명수. 『열왕기 상하』. 서울: 도서출판 요나미디어, 1997.
- 정중호.『성서주석 열왕기 하』.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 임태수.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 정중호. 『성서주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약성서의 창조관
  • 요시야왕의 종교개혁 시기에 형성되었다. P(Priestly document)문서는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기(587-538 BC) 이후에, 제사장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서로서, 그 특징은 혈통의 순수성을 강조하고, 제의적 성격이 강하다.따라서, 창 1:1-2:3이 P문서라는 것은, 이 첫째 창조 기사가 바벨론 포로기(587-538 BC)이후의 작품이라는 것이다. 특히, 일곱째 날 하나님이 안식했다는 것은, 포로기 이후에 형성된 안식일에 대한 강조라는, 포로기 이후의 제의적 상황을 반영하는

  • 구약의 이해 스바냐 소개 스바냐 조사 스가랴 소개 스가랴 조사 학개 소개 학개
  • 종교개혁을 이룬 초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스바냐서는 스바냐라는 상류 계층의 예언자의 예언을 기록한 책으로서 주로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하게 되었다. 증(습1:1)으로 보나 유대교와 기독교의 전승으로 보나 스바냐가 본 서의 저장인 것이 명백하다. 스바냐가 예루살렘 지도자들의 죄악을 꾸짖은 사실(습1:7-9 ;  습3:3-5)과 그에 관한 긴 족보로 보아 왕가의 혈통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요시야 왕의 통치 기간 중에

  • [구약 개론] 예레미아(시대적 배경, 본문 개요, 신학적 메세지)
  • 요시야 왕 시대 : 소명 당시(B.C. 627년경)부터 종교개혁(B.C. 621년)까지. ② 여호야김 왕 시대 : B.C. 608-604년. ③ 시드기야 왕 시대 : B.C. 597-587년. ④ 예루살렘 멸망 후부터 애굽에서 일생을 마칠 때까지.B. 예레미야의 성격예레미야의 성격은 예레미야서의 풍부한 전기적, 자전적 요소로 인해 구약의 다른 예언자들의 성격들보다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예레미야는 (1) 특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정직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솔직성은 불순종이나 신성모

  • [기독교교육] 이스라엘의 역사
  • 종교 문제와 관련해서 심각하였는데, 토착적이거나 외래적인 이방 제의와 관습들이 성행하는 데도 그대로 방임되었고, 풍산종교의 기구와 제의적인 매음 의식이 성전 안에서조차 묵인되고 있었다. 당시 앗시리아에서 엄청나게 유행하였던 점술과 마술이 갖가지 이방 풍습들과 아울러 예루살렘에서 유행하였고, 사람을 희생제물로 드리는 야만적인 의식도 다시 출현하였다. B. 개혁의 왕 요시야그 이후에 앗시리아가 멸망하자 유다는 자유국가가 되었

  •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1장 4절 - 10절 주석
  • 요시야는 그의 통치 제18년부터 성전을 수리하고 종교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리고 요시야의 죽음(B.C. 609)이후로 그의 동생 여호아하스가 뒤를 잇고(왕하23:31), 그로부터 석달 후 여호아하스는 느고 2세에 의해 애굽으로 잡혀갔고 예레미야는 이들의 멸망을 분명한 말로써 예언했다(렘22:11-17). 정중호, op.cit., 43-44.여호야김이 여호아하스 후에 왕위를 점령하였다. 그의 통치 제4년에 그 유명한 갈그미스 전쟁이 있었고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