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1 / 2023.11.11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과제물)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2023 기말] 1. 교재 제9장, 제10장 양반의 일생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2]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 2. 교재 제9장 제10장, 양반의 일생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과제물)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공통 |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②)를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함. ②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 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습 등을 적어줄 것 ③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은 어떤지 적어줄 것. 예) 의례의 장점, 개선책 등 |
- 하고 싶은 말
-
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시험 과제입니다.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을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해서 1) 어린 시절, 2) 학업 시절, 3) 성균관 시절, 4) 고시 준비, 5) 관료 시절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 1) 혼례, 2) 출산 의례, 3) 백일잔치와 돌잔치 , 4) 관례, 5) 상장례와 제례, 6) 마을 제사로 나누어 서술했습니다.
- 기말과제 문항에 맞게 자신을 가상으로 설정해서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 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학년도 2학기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1) 어린 시절
2) 학업 시절
3) 성균관 시절
4) 고시 준비
5) 관료 시절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1) 혼례
2) 출산 의례
3) 백일잔치와 돌잔치
4) 관례
5) 상장례와 제례
6) 마을 제사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학년도 2학기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1) 어린 시절
조선 시대, 양반 가문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나는, 어릴 적부터 가문의 무거운 기대를 등에 업고 자랐다. 나의 아버지는 엄격한 학자였으며, 가문의 명성을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 나를 교육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나의 일상은 새벽에 시작되었다. 매일 아침 아직 새가 울기도 전에 일어나 『천자문』을 암송하며 하루를 시작했다. 아침 식사 후, 나는 아버지와 함께 한문과 경서 공부에 몰두했다. 아버지는 나에게 유교 경전의 중요한 부분들을 일일이 설명해주셨고, 나는 그 설명을 들으며 한자 한자의 의미를 이해하려 애썼다. 또한, 『소학』을 통해 예절과 도덕을 배웠으며, 이는 나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점심을 먹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오후에는 글쓰기 연습에 집중했다. 나는 아버지가 주신 한시 주제에 맞춰 시를 지었다.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점차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며 시 쓰는 것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저녁이 되면 아버지와 함께 작성한 시를 나누며, 그날의 학습을 마무리했다. 주말에는 가문에서 중요시하는 전통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가족들과 함께 제사 준비를 하며 조상에 대한 존경과 가문의 역사를 배웠다. 이런 활동들은 나에게 가문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게 했으며, 나의 어린 마음에도 가문의 전통과 명예를 이어가야 한다는 강한 의무감을 심어주었다. 이렇게 엄격하지만 알찬 교육을 받으며 나는 조선 시대의 양반 가문에서 기본적인 학문적 소양과 예절을 배워 나갔다. 나의 어린 시절은 가문의 기대와 전통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기반을 마련해주었고, 이는 나의 미래 학업과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2) 학업 시절
열세 살이 되던 해, 나는 마침내 우리 지역의 향교에서 정식으로 학문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는 나의 학문적 여정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향교는 단순한 학교 이상의 의미를 가졌으며, 이곳에서의 학습은 나의 삶과 사고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나의 일상은 이제 향교에서 시작하여 향교에서 끝났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향교로 가는 길은 나에게 새로운 세계로의 여행 같았다. 향교에 도착하면,
- 참고문헌
-
송찬섭 외 4명(2016). 전통사회와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익한 외 1명 엮음(2013). 조선 사회 정책사. 서해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 전통사회와생활문화_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시오 (3)
- 전통사회와생활문화_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시오 (4)
-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