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1 놀이지도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8 / 2023.11.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
본문내용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
유아의 놀이는 인간 발달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습니다. 그 중 정신분석이론은 특히 시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후계자들에 의해 발전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생활을 무의식적인 충동과 본능적인 욕구에 기반하여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합니다. 이 관점에서 유아의 놀이를 해석할 때, 놀이는 단순한 시간 보내기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Bergen (2002)의 연구에 따르면, "Play as a medium for learning and development: A psychoanalytic perspective," 놀이는 유아에게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며, 무의식적인 욕구와 갈등을 해결하는 무대가 됩니다. 이 연구에서는 놀이를 통해 유아가 내면의 불안이나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정서적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의사 놀이를 함으로써 실제 의료 경험에 대한 불안을 다루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희. (2019).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학습의 효과성. 유아교육연구, 23(1), 97-116.
박지현, & 최수영. (2020). 유아의 사회적 갈등 해결 전략과 교사의 역할. 한국유아교육학회지, 24(4), 189-210.
이민수. (2018). 또래 간 갈등 상황에서의 교사 중재 전략. 유아교육학논집, 22(2), 35-60.
조은경. (2021).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 갈등 해결을 중심으로. 어린이학회지, 42(5), 123-1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 이 1분 PR로 면접에 성공한 사례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성).pdf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1800년 이전까지는 정신지체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정신장애의 분류는 DSM-4 와 ICD-10에 의해 통상적으로 네가지 범주로 분류 된다.1)발달장애의 범주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특정발달장애(학습장애,운동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등. 대개 유전적인 소인, 선천성 소인으로 유아기 혹은 아동기 초기에 발달 지연이나 이상을 초래2) 행동장애의 범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반항장애, 품행장애 등3) 정서 및 기분장애의 범주 :분리불안장애(학교공포증),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우울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1983년 문교부(교육부)에서는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 논문-열린교실에 관한...
  • 지도교수 조 용 환이 논문을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1997년 10월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과 교육학전공박 민 정박민정의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1997년 12월위 원 장 인부위원장 인위 원 인초 록지금까지 교육공간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심리적, 물리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공간을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환경적 변수로만 다루므로써 공간 구성에 참여하는 인간의 주체성이나 공간이 구성되는 구체적인 과정을 간과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