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의이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6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
1) 인간의 특성
① 인간이 지닌 특징
-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

② 인간의 가능성
-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

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

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
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 ‘자기형성적인 존재’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
1) 교육개념의 다양성
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
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
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
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