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10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


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
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
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
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


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

제11장 평생교육 현장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
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
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
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
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
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
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
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
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

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
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
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
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

(2) 교육대상
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
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평생교육원에는 독서문화대학과 독서지도사 양성과정등 독서지도와 NIE, 동화 아카데미 등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1) 중등 논술 지도사한우리에서는 중등논술지도사를 중학생의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와 논술문 작성 방법 및 논술 전반에 관하여 지도하는 전문 지도교사로 정의 하고 있으며, 중등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논술문을 포함한 여러 갈래별 글들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여 중학생의 지적 수준에 걸맞은 체계적 글쓰기를 위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전의 엥겔지수가 부의 척도였다면 지금은 정보의 유통을 대변하는 통신지수가 부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시대는 교육이 주도한다. 시대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이상 교육의 역할이나 방법론의 변화는 필연적이 되어가고 있다.) 최성희전영국정혜선(2000).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p.15또, 필요로 하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고 날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범위 내에서 학생들의 협동기능, 자료, 과제의 성격, 시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 처음 적용 시에는 2~3명이 적당하다.학생의 모둠 배치이질적으로 모둠을 구성한다.교실의 구성구성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자리를 원형으로 배치한다.상호 의존성을 높일 수 있는 수업계획각 모둠의 한 부의 자료만 배부하거나 각 구성원에게 서로 다른 자료를 주고 합해야 완전한 자료가 되게 구성한다.상호 의존성을 보증하는 역할 분담각 구성원에게 점검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핀란드의 수업방식6) 핀란드의 최저학력7) 핀란드의 대학8) 핀란드 학생의 기본권과 학교자율9) 핀란드의 교원정책10) 핀란드의 학생평가11) 핀란드의 교육비12) 핀란드의 교육 지역차이4. 스웨덴1) 스웨덴의 교육혁명2) 스웨덴 교육의 한계점5. 아일랜드1) 교육 시스템2) 초등교육(Primary Level)3) 중고등교육(Second Level)4) 대학교육과정(Third Level)5) 영어교육6) 아일랜드 교육의 특징Ⅲ. 결론국가별 특징요약 및 느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