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연주의 접근방법
2.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조화된 프로그램.hwp
2. 비구조화된 프로그램.hwp
3.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hwp
4.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활동과정을 통해 경험하게 될 내용과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각 요소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에 따라 청소년의 학습경험을 조력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자원과 지도 및 평가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일련의 계획표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이란 전문 설계자 및 개발자에 의해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기초로 지도사와 청소년들의 활동경험을 문서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활동영역과 내용이 되며,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청소년지도의 방법을 의미한다. 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목표설정 단계에서 시작하여 의미있는 내용과 경험을 선정하고 이를 계열화하는 단계까지를 포함한다.
청소년지도란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조직적인 활동들로서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기초하여 실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해야 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으로, 청소년의 입장에서 해석하면 청소년들이 지도사의 지도 하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프로그램개발자로서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왜 개발해야 하는지, 그리고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접근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자연주의 접근방법

1) 자연주의 접근방법
자연주의적 접근(naturalistic approach)은 구성주의 패러다임 혹은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에 지적토대를 두고 있는 것으로, 프로그램 개발자의 행위와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지는 맥락을 중요시한다. 이를 상황이론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연주의적 접근에서 숙의 과정은 각 개인의 가치와 신념이 출발하는 강령(platform),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한 숙의, 개발안을 고안하는 설계단계로 체계화되고 도식화되었다. 이후에 숙의 과정 자체에 대한 자세한 기법들을 소개하였다. 숙의를 실제적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으로 파악하고, 문제 제시, 잠정적인 프로그램 활동 탐색, 프로그램 활동 선택 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연주의적 접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출발점(platform)은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지닌 신념과 가치체계로서, 개념, 이론, 목적, 이미지, 절차들로 구성된다. 개념, 이론, 목적은 교육과 인생에 대한 깊은 사고의 산물이고, 이미지와 절차에는 개발자들이 분명히 밝히지는 못하지만 그들이 지닌 신념과 가치 체계가 반영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자신의 강령(platform)에 기초하여 주요한 쟁점에 대한 자료를 찾고 이를 활용하면서 프로그램 문제에 대하여 숙의를 진행한다.
숙의를 통하여 일부 문제에 대하여 합의하고 이들을 기존의 정책들과 연계하여 적합성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간다. 이 숙의의 과정은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해결책을 제안하고 그것들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서 비교한 다음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과정은 문제의 제기, 문제해결책의 제안, 문제해결책에 대한 각각의 찬성과 반대의 논증, 논증과 관련되는 원리의 제시, 논증과 관련되는 증거의 제시로 구성된다

2) 자연주의 접근방법의 특징
자연주의적 접근은 모든 참여자의 신중한 숙의적, 실제적 추론의 역동적 과정에 의한 경험의 공유를 통해 합의된 결정에 도달하는 순환적-합의 모델로서 특징지워진다. 특징은 청소년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을 존중하며, 청소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청소년이 참여하고, 활동하고, 경험하는 것을 강조하고,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그램 목표 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프로그램 과정을 계획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아주 정확하게 묘사해 준다. 그리고 계획자가 다른 강령에 반응하고 숙의하기 위해 대화에 상당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어떤 프로그램 계획 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공격과 논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또한 참여자가 강령을 설정하고 숙의를 실행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 계획자가 열성적이며 특정 프로그램 영역의 지지자임을 분명히 밝히는 것을 가정해야 하기 때문에, 일상적이며 논쟁적이지 않은 프로그램 계획 활동에는 적절치 않을 수도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체계, 평생학습, 성인교육]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징과 원격교육을 통한 평생학습, 성인교육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한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원격교육체계에 대한 제언 고찰
  • 및 토론방 등의 시스템이 잘 구현되어 있으나 실제적으로 토론에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측면은 약하다. 음성과 간단한 텍스트 형태로 강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운영상의 피드백은 제공되나 인지적인 피드백과 상호작용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외주를 주어서 과정을 개발하거나 담당 교수가 교안 개발비를 활용하여 직접 개발하는 형태를 취하였으며, 전문 개발팀을 별도로 두지 않고 있다. 2학기 이후 켄텐츠 센터를 설치하여 개발을 지원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및 내용, 참고도서, 과제물 등을 상세히 기술하였으며, ‘수학 문제 해결 교육론’과 ‘수학과 교재분석 및 평가론’에서는 교과목의 성격, 교수-학습 주제 등을 간단히 나열하였다. * 사범대학의 수학사 강좌의 개발 방향 및 구성수학사는 예비교사들이 중등학교 수학 내용, 수학적 탐구 방법, 수학의 생성 및 발전의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관을 가지며, 수학사를 통해 수학교육을 개선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

  • 집단따돌림 개념과 치료및 예방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게 한다.자아성장 프로그램나의 소개약속이행표 작성인생곡선 그리기나는 어떤 사람인가?버리고 싶은 나,되고 싶은 나가치관 경매나는 어떤 사람?미래이력서 작성나의 다짐표 작성상담기록서활동일지프로그램 출석률약속이행표 준수률프로그램 기록지결과목표하위목표프로그램내용 및 수행방법프로그램평가척도청소년 대인관계 기술을 증진시킨다.집단활동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프로그램 현장실습 : 오후 13:00-17:00회 일 자내 용담당/open mind비 고17/10(수)오리엔테이션(10:00-12:00)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27/11(목)비영리단체 마케팅 전략37/12(금)청소년 미디어 문화47/15(월)학교사회사업57/16(화)청소년 영상창작활동67/18(목)자원봉사활동론77/19(금)사회조사방법론87/22(월)프로그램 개발과 평가97/23(화)청소년 심리107/24(수)프로그램 실습117/25(목)프로그램 실습127/26(금)프로그램 실습137/29(월)프로그램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프로그램 현장실습 : 오후 13:00-17:00회 일 자내 용담당/open mind비 고17/10(수)오리엔테이션(10:00-12:00)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27/11(목)비영리단체 마케팅 전략37/12(금)청소년 미디어 문화47/15(월)학교사회사업57/16(화)청소년 영상창작활동67/18(목)자원봉사활동론77/19(금)사회조사방법론87/22(월)프로그램 개발과 평가97/23(화)청소년 심리107/24(수)프로그램 실습117/25(목)프로그램 실습127/26(금)프로그램 실습137/29(월)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