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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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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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2)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3) 점증주의 모델
2.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구별 및 차별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완전합리주의 모델.hwp
2. 점증주의 모델.hwp
3.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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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청소년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장면에는 갖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영역이 다양한 것처럼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청소년지도 활동을 보다 효과적‧효율적‧매력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활동과정을 통해 경험하게 될 내용과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이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은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적제고와 체계화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개발의 반석으로서, 이 과정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완성될 프로그램의 질이 결정된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출발점의 역할을 한다.
이 레포트는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한 마디로 표현해서 합리성을 추구하는 모형이다. 동시에 인간은 이른바 전지전능하다는 전제하에 접근한 이론인 것이다.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란 사회적 이익의 극대화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와 희생되어야 하는 가치와의 차이가 긍정적이고 다른 어떤 프로그램 대안보다 나을 때에 그것은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이러한 합리성에 기초하여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프로그램 결정자가 추구하는 일련의 목표들을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여 관련된 요소들을 최대한 결정하는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부언하자면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즉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대안을 작성하고 가능한 정보를 총동원하여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서 각 대안을 비교하고 검토하며 평가하여 가장 좋은 최고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 바로 완전합리주의 모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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