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2)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3) 점증주의 모델

2.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구별 및 차별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완전합리주의 모델.hwp
2. 점증주의 모델.hwp
3.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장면에는 갖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영역이 다양한 것처럼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청소년지도 활동을 보다 효과적‧효율적‧매력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활동과정을 통해 경험하게 될 내용과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이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은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적제고와 체계화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개발의 반석으로서, 이 과정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완성될 프로그램의 질이 결정된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출발점의 역할을 한다.
이 레포트는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한 마디로 표현해서 합리성을 추구하는 모형이다. 동시에 인간은 이른바 전지전능하다는 전제하에 접근한 이론인 것이다.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란 사회적 이익의 극대화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와 희생되어야 하는 가치와의 차이가 긍정적이고 다른 어떤 프로그램 대안보다 나을 때에 그것은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이러한 합리성에 기초하여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프로그램 결정자가 추구하는 일련의 목표들을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여 관련된 요소들을 최대한 결정하는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부언하자면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즉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대안을 작성하고 가능한 정보를 총동원하여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서 각 대안을 비교하고 검토하며 평가하여 가장 좋은 최고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 바로 완전합리주의 모델인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

  • 교육공학 보고서
  •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p. 1). 1994년에 규명된 정의를 토대로, 교육공학분야는 1) 분야의 명칭을 교육공학에서 교수공학으로 변경되었고(혼용이 가능함) , 2) 분야의 활동이 실제(practice) 지향에서 이론과 실제 지향분야로 확대되었고, 3) 특히 활동영역이 1977년의 교수관리, 교수개발, 교수체제 등의 세 영역에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지난 17년간에 있었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기획/신입)106. 자기소개서(한국전산원/정보화평가/신입)107. 자기소개서(LG전자/제품연구/경력)108. 자기소개서(LG텔레콤/일반사무직/신입)109. 자기소개서(LG화학/생산관리/경력)110. 자기소개서(LG화학/해외영업/신입)111. 자기소개서(LG-OTIS/프로젝트매니저/신입)112. 자기소개서(SCS/기술영업/경력)113. 자기소개서(SK제약/영업직/신입)114. 자기소개서(SK주식회사/공정기술개발/경력)115. 자기소개서(SK주식회사/화공엔지니어/신입)116. 자기소개서(SK텔레콤/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및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엔지니어링경영학과 같은 교과의 코스를 제공하며, 프로그램은 오디오 피드백을 가진 인공위성 비디오로 중점적으로 전달된다. 끝으로, 초․중․고등학교의 경우 K-12 수준의 수학, 과학, 외국어 수업을 위한 텔레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2) 컴퓨터 네트워크컴퓨터 텔레커뮤니케이션 (컨퍼런스, 전자 우편, 게시판) 은 지역적, 국가적, 국제적 원격 교육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및 활성화, 둘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전달하기 위한 체제를 구축하는 데 관련 기관 및 업체들의 파트너쉽을 통한 비용 효과적 학습 지향, 셋째, 분산된 열린 학습 공간의 제공 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Moore & Kearsley, 1996). 특히 교육관련 당사자들(교수자, 학습자, 기술자, 교육관리자, 컨텐츠 제공자, 교육서비스 제공자 등)이 각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그것을 웹상에서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 할 필요가 있다사이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