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2년 1학기 유아교육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레포트등록 | 5건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
- 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접근방법들을비교설명하시오0
- 2012-03-23
- 교육과정 공통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관한 고찰
- 2012-04-09
참고자료
청소년교육과3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
접근방법은 청소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모두 포함합니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유연한 교육과정: 자연주의 접근에서는 유연한 교육과정이 강조됩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개별적인 필요와 관심사에 맞춰 학습 경험을 조정할 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론Ⅳ. 참고문헌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유아의 탐구력,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의 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론Ⅳ. 참고문헌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유아의 탐구력,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의 하
[202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출처표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접근법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2) 철학 및 역사적 배경3) 이론의 발달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1) 지식2) 기술3) 성향4) 감정5) 교육목표의 성취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원리1) 교육방법론2) 교육경험3) 인격적 통합4) 공동체 관계5.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프로젝트 접근법 』< 목 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A.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B. 프로젝트 접근법의 용어와 배경에 대한 설명C.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D.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목표E.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가치Ⅱ.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프로젝트
[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
과정 개념 각각의 설명① 우연히 일어난 것② 유아가 갖게 되는 모든 경험③ 교수계획④ 교수요목⑤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1) 주요개념2) 이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창시자,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의 역할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적 기술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2. 철학적․역사적 배경(1) 철학적 기반이 된 학자들① 피아제의 견해피아제 학파의 연구와 이론에서 교육은 어른이 말로 무엇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며, 아동은 어른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교육체제를 말하며, 시립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시켜온 질 높은 유아교육철학, 행정조직,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환경구성을 통칭한다. 레지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교육목적이자 내용이고 방법이며 교육의 과정이자 동시에 교육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철학이 녹아든 교수학습법으로,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실시한 것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캐츠와 차드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좀 더 현실에 맞게 재조직하였고,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