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발문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의 정의를 내리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영유아교수학습 구현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의 교사의 역할 중(양육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 역할,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평가 및 기록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론1공통) 유아의 창의성교육방법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질문법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 목차
-
[2] 발문교수법(Questionary Instruction)
1.발문의 정의
2.발문의 목적
3.발문의 유형
4.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발문
5.효율적인 발문 방법
6.발문의 실제
- 본문내용
-
1.발문의 정의
교사가 유아의 학습활동을 조성하기 위해 던지는 문제제기를 ‘발문’이라 한다.
발문이란 수업 과정에서 어린이들의 사고 활동의 계기를 마련해 주며, 사고 활동을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발문 구성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요청된다.
2.발문의 목적
발문의 주목적은 사고를 촉진시킴에 있다. 교수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 상호간이 문답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곧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고 배우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그 외의 목적으로는 주의 환기, 수업 참여유도, 의사소통 증진, 편가의 수단. 절리의 수단. 시동적 수단으로 이용된다.
3.발문의 유형
발문에 대한 유아 반응의 인지 유형에 따라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 분류법을 적용하고 있다. 발문 분류기준에 대해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폐쇄적 또는 수렴적 질문과 개방적 또는 발산적 질문으로 알려져 있다.
1).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R.L.Carner)
세 가지 사고의 수준(구체적 사고, 추상적 사고, 창의적 사고)이 곧 발문의 유형이 된다.
① 구체적 사고 수준의 발문
비교적 단순한 아이디어, 과정, 개념 (어디에서, 무엇을, 누가, 언제…)을 말한다.
② 추상적 사고 수준의 발문
방법(hows)과 이유(whys)를 탐색 (관계, 계속성 또는 순차성, 의도, 발생이유, 논쟁의 타당성…)
③ 창의적 사고 수준의 발문
가능한 모든 분지의 탐구한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hye***
(2015.09.11 11:24:45)
-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감사하비다.
- ur***
(2012.10.25 01:38:50)
- good!
- lth19622***
(2006.10.05 15:59:31)
- 발문교수에대한 평범한자료이다
- kang***
(2006.05.03 08:19:5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A)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아동중심 접근법-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0k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2021 유아교육론][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