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론]품질비용의 개념 및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품질비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품질비용의 개념
2. 품질 비용의 분류
(1) 예방비용
(2) 평가 비용
(3) 품질실패비용
3. 품질비용 관리 시스템
(1) 품질 비용의 측정
(2) 품질 비용 분석
(3) 품질 비용의 개선

* 품질비용개선사례
본문내용
1. 품질비용의 개념
품질비용은 품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사용된 모든 비용이다. 여기에는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 비용, 외부 실패 비용, 요구를 초과하여 충족시켜 주기 위한 비용, 그리고 상실한 기회의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용을 합치면 대게 회사 수입의 20% 내지 30% 정도나 된다. 이 낭비 요소는 자재, 비용 및 시간이 포함된다, 따라서 품질 비용을 줄이는 것이 품질 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다. 첫째로 3M에서는 품질 비용은 실제 비용에서 무실패 비용을 뺀 것으로 정의한다. 즉 품질의 비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데 드는 실제 비용과 만약 제조 및 사용 중에 어떠한 실패도 업으며 실패의 가능성도 없을 경우의 비용의 차이이다. 둘째로 품질 비용은 보통 나쁜 품질이 존재할 수 있거나 또는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정의된다. 셋째로 품질 비용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비용, 즉 일을 잘못해서 생기는 비용이다. 넷째로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데 들어가는 모든 활동이 품질의 비용이다. 과거에는 경영자들이 품질을 높이려면 비용을 더 써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고품질은 곧 고 비용을 의미했다. 그런데 그런 견해는 품질 연구자들의 주장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품질 대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종합해보면 대략 세 가지 견해로 요약된다.
첫째, 고품질은 곧 고비용이다.성과나 특성 같은 품질의 속성은 노동, 물자, 디자인, 기타 비용 발생 자재에 비해 비용이 더 든다. 품질 향상에 따른 부수적인 이득은 추가적인 비용을 보상할 수 없는 수준이다...- 중략 -

2. 품질 비용의 분류
품질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관점에 입각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첫째는 불량품이 왜 발생하였는지 그 원인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둘째는 어떻게 하면 부량품의 발생을 보다 경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을 하여야 한다. 셋째로는 성과에 대한 측정방법이다.
품질비용은 크게 품질통제비용과 품질실패비용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품질 비용에 속하는 자세한 항목은 산업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호텔에서의 품질비용이 자동차 공장에서의 품질 비용과 동일할 수는 없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품질비용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 whalsgh***
    (2017.05.09 23:58:26)
회원 추천자료
  • [IT와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에 BPR을 적용하는 방식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IT와경영정보시스템정보시스템에 BPR(Business Peocess Reengineering)을 적용하는 방식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정보시스템에 BPR(Business Peocess Reengineering)을 적용하는 방식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1. BPR(Business Peocess Reengineering)1) BPR의 개념과 정의2) BPR의 등장 배경3) BPR의 목표4) BPR의 세부내용과 핵심5) BPR의 효율적 운영과 전망2. 정보시스템에 BPR을 적용하는 방식 세

  • [정책평가론] 서울특별시 행정서비스품질평가
  • 론에서 본 시민평가제) 김현구, 정부업무기관평가의 이론적 논고, 「한국행정학보」 37(4) (2003 겨울): 57-781. 정책평가의 개념정책평가는 평가대상인 정책과 정책에 값을 매기는 작업인 평가를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정책에 대해서는 결정된 내용 위주로 이해하는 정태적 관점과 결정 이후의 전개과정까지 고려하는 동태적 관점이 있다. 정태적 관점에서의 정책은 정부기관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설정한 목표와 추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론본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2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2) 품질

  • [동시공학]QFD 레포트
  • 및 생산단계에서의 목표코스트 내에서 STAINLESS STEEL WIRE ROPE 신제품을 생산 중심으로 연구하였다.2. QFD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2.1 QFD(품질기능전개)의 기본개념QFD는 1972년 일본의 고베조선소에서 처음 개발되어 사용되어 신제품 개발기간 단축, 설계변경의 감소등품질향상에 기여하여 품질경영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QFD는 신제품의 개념정립에서부터 설계, 부품계획(product planning), 공정계획(process planning), 그리고 생산계획(production plan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