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간에 대한 응용
구성요소
효과
무기력 발생 이유를 설명하기
비판과 대안적 설명
학습된 태만
- 본문내용
-
학습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의 배후에는 결과기대가 있다.
* 통제 가능한 결과 : 행동(어떤 사람이 하는 것)-결과(그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사이 일대일 관계 성립
* 통제 불가능한 결과 : 행동-결과 사이에 무선적 관계성이 존재
(예 : 나는 내 행동이 나에게 발생하는 것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지 못한다.)
* 사람들은 바람직한 결과(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자신의 행동과 독립적이라고 기대할 때, 그 결과들을 달성하는 데 대한 학습된 무기력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학습된 무기력 : 생활의 결과들이 통제 불가능하다고 기대할 때 초래되는 심리적 상태이다.
(단계1 : 학습단계)
- 두 충격집단의 개들은 멜빵으로 구금, 낮은 강도의 5초간 지속되는 전기충격 64회씩.
- 도피 불가능한 충격 집단에서 충격은 무선적으로 발생, 어떤 반응도 그 충격을 종결시킬 수 없었다.
(개가 짖거나, 으르렁대고, 몸부림을 쳐도 충격은 5초간 계속되었다. 충격은 도피 불가능한 것이었다.)
- 도피 가능한 충격집단에서 개들은 바로 코앞의 벽에 설치된 단추를 누르면 충격이 중지되었다.
: 그러므로 개는 단추를 누름으로서 충격을 도피하는 반응을 하게 할 수 있었다.
- 충격을 받지 않는 통제 집단의 개는 멜빵으로 구금되거나 충격을 받지 않았다.
(단계2 : 검사단계)
- 각 집단의 개들은 모두 동일한 처치를 받음
- 개는 발꿈치 높이의 벽 모양 분리대로 분리된 두 상자로 이루어진 왕복회피 상자에 놓여졌다.
- 두 상자는 동일한 크기, 한 상자의 바닥에만 격자를 통해 약한 전기충격이 전해질 수 있음.
- 다른 한 상자는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유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