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간에 대한 응용

구성요소

효과

무기력 발생 이유를 설명하기

비판과 대안적 설명

학습된 태만

본문내용
학습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의 배후에는 결과기대가 있다.
* 통제 가능한 결과 : 행동(어떤 사람이 하는 것)-결과(그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사이 일대일 관계 성립
* 통제 불가능한 결과 : 행동-결과 사이에 무선적 관계성이 존재
(예 : 나는 내 행동이 나에게 발생하는 것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지 못한다.)

* 사람들은 바람직한 결과(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자신의 행동과 독립적이라고 기대할 때, 그 결과들을 달성하는 데 대한 학습된 무기력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학습된 무기력 : 생활의 결과들이 통제 불가능하다고 기대할 때 초래되는 심리적 상태이다.


(단계1 : 학습단계)
- 두 충격집단의 개들은 멜빵으로 구금, 낮은 강도의 5초간 지속되는 전기충격 64회씩.
- 도피 불가능한 충격 집단에서 충격은 무선적으로 발생, 어떤 반응도 그 충격을 종결시킬 수 없었다.
(개가 짖거나, 으르렁대고, 몸부림을 쳐도 충격은 5초간 계속되었다. 충격은 도피 불가능한 것이었다.)
- 도피 가능한 충격집단에서 개들은 바로 코앞의 벽에 설치된 단추를 누르면 충격이 중지되었다.
: 그러므로 개는 단추를 누름으로서 충격을 도피하는 반응을 하게 할 수 있었다.
- 충격을 받지 않는 통제 집단의 개는 멜빵으로 구금되거나 충격을 받지 않았다.

(단계2 : 검사단계)
- 각 집단의 개들은 모두 동일한 처치를 받음
- 개는 발꿈치 높이의 벽 모양 분리대로 분리된 두 상자로 이루어진 왕복회피 상자에 놓여졌다.
- 두 상자는 동일한 크기, 한 상자의 바닥에만 격자를 통해 약한 전기충격이 전해질 수 있음.
- 다른 한 상자는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유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본주의 이론 레포트
  • 심리학자들은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을 철학적 윤리적 주장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그러나 매슬로우(Maslow)의 자아실현론은 그 이후 발전한 동기이론들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왔으며 오늘날 인간주의이념은 조직이론가들과 실무자들을 인도하는 가장 유력한 조직이념으로 작용하고 있다● 평가 및 전망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은 직관적인 논리성과 이해의 용이성 때문에 폭넓게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조직학계와 교육학계 등 응용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학습 부진아는 국어, 수학을 포함한 전 영역에서 뒤떨어진다. 2) 정의적 특징가. 자극에 대한 반응시간이 늦다. 자신에 대한 성실감을 지니기 어려우며, 불안과 수줍음이 많고, 잘 복종하고 자기 판단력이 결여되어 새로운 상황이나 인물에 대해 적응력이 부족하다.나. 정서적 불안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불안 현상은 주위 환경에 대한 접촉의 결여, 현실에 대한 좌절과 잘못된 해석 때문에 오는 경우가 있다.다. 사회성과 학습동기가 부족하고 자아

  • 고난과 극복과정 - 극복과정과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에 대한 설명
  • 동기) 때 주되게 나타는 갈등으로는 가정의 구조나 생활양식에 따라 갈등과 고난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청소년기 때는 도덕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신이 적극적으로 변화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학습했으며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 주요한 시기였습니다. 성인기 초반인 지금 현재는 사회화를 하기위해 많은 갈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자아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참고문헌노안영 강영신 (2009). 성격 심리학. 학지사최옥채 박미은

  • [사회복지] 노년기 레포트
  •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저하된다고 한다. ④ 조심성의 증가 일반적으로 노년기에는 조심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노년기에는 노인 스스로의 의지로서 정확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조심성이 증가하게 되며, 시각, 청각 등의 감각능력 쇠퇴를 비롯한 신체적, 심리적 기능이 쇠퇴하여 부득이 조심스럽게 되기도 한다. 또한 노인의 경우 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쇠퇴하기 때문에 확실성이 확인될 경우에만 결정이 용이하게 되기도 한다. ⑤ 의존성의 증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귀인이론
  • 학습된 무기력Dweck(1975)는 Seligman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을 학교수업에 도입하여 학습 장면에서 실패하는 아동들과 그렇지 않은 아동들의 특성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의 부족으로 귀인시키는 경향이 강한 아동들이 학습된 무력감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따라서, 학습된 무력감은 결과를 통제할 수 없어 유발된 학습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귀인을 능력귀인에서 노력귀인으로 방향을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