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과 극복과정 - 극복과정과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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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과 극복과정
인간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심리성적으로 발달하고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 단계에 거쳐 고난을 겪는다. 이러한 고난과정을 잘 극복했을 경우에는 긍정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며 성격이 형성된다. 저의 경험을 사례로 들어 고난과 역경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극복과정과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였다.
우선 첫 번째 사례로 저는 가족 내 둘째 중 막내의 위치에 있으며 위에 오빠와 많은 갈등이 존재 했으며 특히 한 살터울이라 오빠를 이겨야한다는 경쟁심이 강했고 이로 인한 갈등이 있었습니다.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가족 내 질서 어지럽혀지고 여러 분쟁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빠를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가 저에게 있어서 많은 자극이 되었기 때문에 더욱 관심받기 위해 노력하였고 더 잘하기 위한 생각을 많이했습니다. 따라서 당시에는 심적으로 큰 고난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 합니다.
이는 아들러의 주요개념 중 가족구조 및 출생순위와 관련이 있으며 출생순위 막내의 경우 과잉보호될 가능성이 크며 아들러는 이러한 과잉보호 때문에 막내가 문제아가 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에 반박하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아들러는 막내가 정상에 서는, 영웅이 되는 우화와 된 사례들을 인용 하였습니다. 아들러의 출생순위는 노안영 강영신 저 「성격심리학」(p.98~99)를 참고 요약하였다.
(노안영, 2009 재인용)
두 번째 사례로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사건으로 인해 생성된 트라우마가 때문에 장애인들을 일반화 일반화란 조건화된 자극과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대한 조건화된 반응의 연속이다. 최옥채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p96)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마치 파블로프의 이론 고전적조작화에서 괴롭힘이라는 조건자극 없이 장애인이라는 무조건자극에 놀라는 심리적 현상인 중성자극이 나타난 것처럼 의도치 않게 그들을 피하려고 했습니다. 고전적조건화는 변용만 외 저 「아동발달」의 내용을 경험에 맞게 재인용한 것이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고 싶었고 이를 위해 애일의집에서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하면서 목욕시켜드리기 식사보조 등 신체접촉이 있고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활동을 하였고 그분들이 웃으며 답례를 할 때 마다 인식이 개선되고 친밀감이 형성되어 그동안의 편견과 인식이 변화하여 즐거움을 얻고 많은 것을 배우고 꾸준히 활동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성실함과 배려하는 마음이 생기고 트라우마를 극복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장애인 인식에 대하여 잘못된 정보처리를 하였고 때문에 인지적 오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위해 즈릴라와 골드라이프의 문제해결치료에 기법 중 홍수법을 사용하여 많음 접촉을 하면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인지를 재구조화하였고 이들이 위험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경험적 학습을 하였다. 어찌 보면 바로 개선된 것보단 하루 이틀 봉사시간이 길어지고 불안이 없어지는 과정까지 체계적 둔감법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 사례로는 평소 성격이 자존감이 많이 낮고 열등 콤플렉스가 존재해 다른 심리검사를 할 때도 이타심은 높게 나오지만 자존감과 자신감이 많이 부족한 타입으로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학습된 무기력감을 자주 느끼고 도전의식이 많이 떨어지는데 아들러는 우월에 대한 노력과 열등감은 모든 사람에게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성공적인 노력을 통해 열등감을 극복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아이들은 겁쟁이가 되거나 자기의 평가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하고 있는데 가족과 친구들의 도움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생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들러이론에 대한 설명은 알프레드 아들러 저 「알프레드아들러, 교육을 말하다」(P.88~103)를 참고하여 재인용하였다.
또한, 처음 대학에 들어왔을 때 매슬로의 욕구5단계중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대학의 로망인 학회 ‘진보적 학술모임 강’이라는 학회에 들어갔고 유대감을 형성시키기 위해 들어간 학회에서 업무를 과도하게 시키자 기대했던 것과의 괴리감에 흥미가 떨어져 고난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학회활동을 통해 소속감의 욕구 뿐 아니라 여러 사회 문제를 인지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 자기효능감이란 반두라 이론에서 나타나는 용어로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위해 특정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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