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 문화] 한일 드라마 비교와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TV 드라마의 기능
2. 한 , 일 양국 드라마의 역사
3. 한 , 일 드라마 비교
4. 한, 일 양국 드라마의 영향
5. 일본 드라마가 원작인 한국 드라마의 비교
6. 같은 소재를 중심으로 한 한, 일 드라마의 비교
7. 한, 일 드라마에서 나타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04년 1월, 한국에 대한 일본 대중문화의 4차 개방1)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이 때까지 좀처럼 접할 수 없었던 일본의 영화, 음반 등의 여러 가지 대중문화가 한국에 상륙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오랫동안 방영이 불가능했던 여러 일본 드라마 역시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등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역시, 일본에서도 “겨울 연가”라는 한국 드라마가 NHK를 통해 방영되면서 일본 전역에 큰 인기를 얻었으며 지금까지 총 3회가 방영 되는 등, 한류라는 하나의 사회 현상을 만들어 내었다. 드라마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에 일본 문화를 빠르고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한국인과 일본인 서로에게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먼 나라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한, 일 양국의 드라마 속에 나타나있는 각 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오타쿠국가 일본의 위기)/ 시마다 히로미 외
2. 오오쿠/후지 TV일본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
3.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KBI연구보고
4. 드라마를 통해서 본 한일 남녀 역할 비교-논문
5. 한국 드라마와 일본 드라마의 비교-논문
6. 일본 방송개방과 교류/김영덕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쿠쿠홈시스 해외진출전략
  • 문화는 물론 소비자 행동을 철저히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표준화 전략 보다는 현지화전략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여 가격 이외의 품질, 디자인, 고객에 대한 서비스, 상표이미지 등의 독특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차별화우위전략을 사용하였다. 쿠쿠홈시스가 진출한 26개국 중 아시아권의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유럽권과 기타 나라들에서 쿠쿠홈시스가 그들만의 입지를 굳히기 위하여 펼친 이문화 극복전략을 살펴보겠다.쿠쿠홈시스 일본시

  • 신(新)한류, K-POP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인 ‘한류’에 ‘열풍’이란 단어가 더해져 하나의 사회현상을 표현하는 신조어로 부상했다. 이 용어가 확대된 대표적 사례로 2002년도에 일본 NHK에 방영된 한국드라마 ‘겨울연가’를 들 수 있다. 중국 이외에도 타이완, 홍콩 등지에서 한국 연예인은 최고의 대우를 받을 정도로 한국의 영상음악 문화가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는 계기도 만들어져 한일교류에

  • 쟈니즈 왕국의 총수 쟈니 기타가와 ジャニ喜多川는어떤인물인가
  • 인터넷 일본탐방쟈니즈 王國의 총수,쟈니 기타가와(ジャニ-喜多川)는 어떤 인물인가?일본 문화의 이해를 위한 쟈니스에 대한 연구- 쟈니 기타가와 -Ⅰ. 일본에 대한 이해이번 과목을 수강을 하면서 일본에 관한 많은 지식이 없다는 것을 알게되어 우선은 제가 알아보자는 입장에서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일본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것이나 그 외에 쟈니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을 수 있는 것들도 있으나 어느 정도 이해를 하는데 배경지식을 제

  • [동양의 경영이론] 노장사상의 현대적 조명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도 등을 유지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 필요한 인간상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우리는 이러한 도가 즉 노장 사상에서 우리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측면들을 재조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전체적인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을 살펴보기에는 너무 자료가 방대해지고 복잡해질 우려가 있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다는 관습 때문에 betal nut(이것을 씹으면 이가 검게 된다 함)를 씹고 있었다. 그러므로 검은 이를 희게 할 수 있는 치약이 그들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었던 것이다.사전에 그 지역의 소비자들의 문화를 조사하지 않고 탁상 공론만 하고 마케팅 활동을 벌인 결과이다.5.경쟁사와의 차별화1. 펩시와 코카콜라의 개괄적 비교구분펩시콜라코카콜라성별 남성적여성적나이1898년생1886년생주소미국 켈리포니아 주미국 조지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