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불평등] 교육,계급,정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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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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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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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현대 사회의 계급 발생 요소
Ⅱ. 본론
1. 교육과 계급의 관계 - 한국 사회의 경우
(1) 학력 기회의 불평등
① 지역간 불평등
② 성별 불평등
③ 계층간 불평등
(2) 교육 불평등과 계급의 문제
① 갈등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교육의 역할
(3) 결론
2. 정보와 계급의 관계 - 정보격차의 심화
(1) 계급간에 주어지는 정보 접근권의 불평등 사례
① 박정희 대통령 시절 강남 개발과 부동산 투기
② 고위 공직자의 재테크 수단
(2) 디지털 정보격차
① 정보격차와 빈부격차
(3) 결론
Ⅲ. 결론
-교육․계급․정보의 관계
Ⅳ. 비판 및 한계
1. 사례비판
① 교육과 계급의 관계
2. 결론비판
① 교육 평준화의 문제점
② 인터넷 정보의 균등한 분배
- 본문내용
-
◆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의 불평등
학력은 혈연, 신분 등과는 달리 능력주의적 의미(획득에 있어 개인의 능력이 밑받침 되어야 함)를 내포하
여 어느 정도의 합리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학력의 획딕에는 개인의 지적 능력 외의 요소 작용.
한국사회의 경우 사회경제적 배경, 성별, 지역 등의 요인이 강력히 작용.
→ 한국 사회에서의 학력은 순수한 개인적 차원의 성과물이 아닌 사회적 산물의 성격이 강함.
(1) 학력 획득 기회의 불평등
ⓘ 지역간 불평등
- 대도시에 교육 기회 편재. 또 단순히 도시/농촌 혹은 서울/지방으로 구분하는 것 뿐 아니라, 정치경제적으로 소외되어 온 지역의 문제를 이 논의에 포함시킬 수도 있음(지역간 불균등 발전 → 노동 시장에서 학력의 교환 가치를 지역간으로 차별화 → 정치경제적으로 소외된 지역을 더욱 불리하게 만드는 악순환).
▶ 교육 기회의 수혜자가 많은 대도시 출신에서 고학력자가 많이 나오고, 화이트칼라 등 고소득층이 나올 확 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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