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권침해의 원인과 현상, 그리고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교권의 정의
1. 교권의 정의
2. 교원의 권리
Ⅲ. 교권침해의 근본원인 및 배경
1. 교권 침해의 사회적인 원인
2. 교원들에 의한 교권 침해의 원인
3. 피교육자들에 의한 교권 침해의 원인
Ⅳ. 교권침해의 사례
Ⅴ. 해결방안
※ 참고 자료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관심사는 교육의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폭로하고 불평등이 현행 학교교육을 통해서 어떻게 강화&유지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갈등주의 이론가들은 학교교육의 기회확대와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불평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허구를 지적한다. 교육은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계급에 평등하게 주어지기보다는 사회 저변에 널려 있는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강화&유지함으로서 평등사회 실현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점을 들어 갈등이론가들은 현행 학교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갈등주의에서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성 회복에 두고 현행의 학교교육의 체제,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결과에 대해 그 역기능적 측면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다.
즉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은 첫째, 학교는 자본가와 사회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며 둘째, 객관적이고 공정한 것처럼 보이는 학교제도는 계급적 불평등을 강화하고 영속화하고 셋째, 사회구조적 변화가 수반되지 않는 교육 개혁은 교육의 질적 발전과 본질적 기능수행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의 주요이론들이 불평등한 사회구조와 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다는 점은 긍정적 평가를 할 수 있지만, 갈등론은 현행학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갈등론이 주장하는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설득력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사회학의 갈등주의이론을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서술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회의 전반에 나타나 있는‘교육’이라는 사회의 숨겨진 이면을 살펴보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교육사회학(2002)
저 자 : 송병순 외 5명
출판사 : 문음사,

2.교사론(1999)
저 자 : 안창선&남경현&이욱범
출판사 : 교육과학사

3.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2004)
저 자 : 조벽
출판사: 해냄

4.교권침해예방현장지침서(2002)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www.kft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권하락 원인 및 해결방안
  • 교권회복 및 교직상담실적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 접수된 교권침해사례는 총 260건으로 이는 2001년의 104건에 비해 2.5배, 2006년의 179건 대비 최근 5년간 1.5배 등의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교원단체총연합에 접수된 수치에 불과할 뿐 실제로 학교교육현장에서 훨씬 더 많은 교권침해 사례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교권침해는 근래에 들어 가장 이슈화되고 있는 주제이기도 하며, 이러한 사례들을 토대로 이미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을

  • [교육심리] 학교붕괴의 원인과 대안
  • 해결 방안 및 대책(1) 교사의 측면① 교사 선발 후,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인성교육 실시②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가려는 교사의 노력③ 교사가 수업 진행에 끊임없는 노력을 하도록 평가제도 도입(2) 교육 제도의 측면① 입시위주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 개발 프로그램 실시②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며 인간적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③ 학생들 사이의 관계 회복을 위한 모둠 활동 실시(3) 학생의 측면① 사회의

  • [교육학] 공교육의 위기 원인과 대안 모색
  • 교육을 이대로 둔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암흑이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위기상황의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공교육의 위기를 영역별로 구체적 사례를 들어 그 현황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공교육의 위기 구체적 사례1) 학교붕괴학교붕괴란 교실붕괴 뿐만 아니라, 교실의 붕괴현상에 대하여 학교가 총체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교실붕괴 현상이 만연하는 상태로서 교권이 위

  • [교육학] 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고찰
  • 2007년 2학기교육학입문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고찰목차Ⅰ. 서론Ⅱ. 본론1. 교권 침해란?2. 교권 침해의 유형3. 교권 침해의 발생원인4. 교권 침해의 문제점5. 외국의 교권 침해 문제 (영국과 이탈리아)6. 교권 침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Ⅲ. 결론Ⅰ. 서론현대 사회는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되면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급변하는 사회와 동시에 그 속에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교사이거나 아니면 교사가 되고자 하는

  • [교육학] 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고찰
  • 2007년 2학기교육학입문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고찰목차Ⅰ.서론Ⅱ.본론1.교권 침해란?2.교권 침해의 유형3.교권 침해의 발생원인4.교권 침해의 문제점5.외국의 교권 침해 문제(영국&이탈리아)6.교권 침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Ⅲ.결론Ⅰ. 서론현대 사회는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 되면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급변하는 사회와 동시에 그 속에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사이거나 아니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