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일본의 성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1
1)성의 개념 /여성의 사회적 역할
2)일본 결혼의 형태
결혼에 대한 인식, 현재 결혼상태-이혼, 불륜, 동거 등등
남녀의 다른 사고방식
3)일본에서의 남성과 여성

Part.2
1)풍속산업의 변천
공창제-‘종군위안부’-공창폐지-매춘금지법-풍속산업 부흥-아마추어(여고생,유부녀)
매춘으로 확대
2)실태
풍속산업의 대표적 사례-소프란도,핀사,이메크라....
풍속산업의 확장-데이트클럽,텔레크라
그 외 AV,인터넷 매춘, 포르노 자판기...
3)이 가운데 여고생이나 유부녀로 대상이 확대되는 폐해
그리고 일본인의 변태적 성향-SM클럽 같은

Part.3
P1 과 2를 종합적 고찰하여 현대 일본의 성의식을 분석
-풍속산업이나 변태적 성향, 청소년에게 확장되는 성윤리 붕괴같은...
-그런 원인과 배경이 무엇인지 제시
-일본인은 원래 음란하다는 식이 아니라 사회학적 분석이 요구..일본인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민
-우리의 상황과 연계
본문내용
1)성의 개념 /여성의 사회적 역할

고대 일본인들은 성을 인간과 자연의 번영의 근원이라 생각하고 그 신비적이고 불가사의한 힘에서 영적인 것을 느껴, 성을 생활의 근본으로 삼는 의식을 갖고 있었다. 즉, 성이란 신이 관리하는 신비적이고 신성한 현상이라는 생각에서 성기를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일본 고대 신화인 "고지키"와 "니혼쇼키"를 살펴보면 남신인 이자나기와 여신인 이나자미가 만나 성의 결합을 통해 일본이란 나라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고대 일본인들은 성을 올바른 인간의 도리이며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성스러운 행위라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그것을 죄악시 하거나 추하거나 더러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며 성을 유희화하거나 향락화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성을 멸시하는 사상이 일본에서 표면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중세부터로, 봉건사회 안에서 소위 일부일처제라는 명분이 생겨나고 성을 거래의 수간으로 삼는 관행이 생겨났다. 특히 남성중심의 성생활이나 남성의 여성에 대한 독점을 유지하려고 하는 발상에서 성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을 것을 윤리적으로 강제하고 그것을 철저하게 강요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았다. 그러던 것이 봉건사회가 들어서고부터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아 정당한 애정의 결과인 성의 결합을 부끄러워 해야할 차원이 낮은 행위라고 간주하게 되었다. 이것이 나중에 성의 문제를 숨기는 것이야말로 근대사회의 윤리라고 착각하게 되어 결혼관을 왜곡시키거나 착오를 낳아 불행을 초래하기도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대중문화]사무라이
  • 성된 것이다. -역사사무라이는 일본의 지배계층이었기 때문에, 사무라이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일본의 중세와 근세의 역사를 살피는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중세사회에서 군사적 기능을 보유한 자들이 11세기 중기에 와서 전투원이라는 정체성을 인식하게 되고 가문 의식을 가지게 되어, 같은 핏줄을 나눈 자들이 같은 성을 표방하면서 무사가문이 형성된다. 처음에는 무장한채로 사람들을 위협하는 무법자적인 모습이었다가 무가의 도료에 의해 통

  • 한국사회
  • 성역화 된 일은 역사에 대한 조롱이다. 전두환 그가 5.18의 주범 임에도 불구하고 권세를 누리고 있음은 모욕 받은 현실이다.(김영민, 『산책과 자본주의』, 늘봄 , 2007, 123-127쪽 발췌)읽기자료 2. 어떤 다문화주의인가? -다문화사회 논의에 관한 비판적 조망 다문화주의란 좁게는 이주문제의 적절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이지만 근대 체제의 탈전통적인 전화의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명료하게 규정하거나 합의 할 수 있는 개념이 아

  • 감각의 제국 집착과 광기 비극 속의 카타르시스
  • 성적 사유는 자신의 짝패인 금기의 사회적 권력 체계를 동원하여 누구나 쉽게 편안하게 문제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감각만을 허용하려 한다. 영화 전반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주인공들, 여주인공 사다와 상대역 키치의 대사는 느낄 수 있어?였다. 서로의 육체를 탐닉하면서 그 두사람은 식음을 전폐하다시피하며 모든 것을 감각에 의존하며 살아간다. 그렇다면 제국이란 말은 왜 끼어든 걸까. 이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한창 제국주의 일본이 아시아

  • 아이들이 시민이 되기를 바라는 교육 정치적 교양의 냉동 해제
  • 제5장 아이들이 시민이 되기를 바라는 교육- 정치적 교양의 냉동해제에 관해들어가며학교교육에서의 시민교육시민성교육에 대한 논의가 고조되고 있다. 2009년 10월의 법제심의회의 답신에서 민법상의 성년연령을 18세로 인하하는 제언을 정리했다. 경제동우회는 “18세까지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배운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2009년 2월에 발표했다. 일본경제단도 2005년 1월의 제안에서 “유권자교육으로서의 정치에 관한 교육의 충실”을 거론했

  • [일본문화] 일본의 성문화
  • 목차І. 일본 고대시대의 성의식1. 고대의 성의식 탐구 의의 2. 민족 성의식 해석의 본질 (가)민족적 특이성 (나)시대적 특이성 (다)행태적 특이성 3. 일본인의 고대 신앙과 성 (가)고대의 性과 성기 숭배 사상 (나)금기시된 性 (다)매춘의 기원 II. 에도 시대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의 성문화 변화1. 에도 시대江戶時代(가)에도 막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 사회의 변화 (나) 에도 막부의 유교도입 2. 유곽(가) 에도 시대의 유곽(나) 유녀(遊女)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