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야담의 문학적 특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야담 연구사
1. 야담의 명칭 및 갈래 문제
2. 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3. 작품의 유형론
4. 주제 및 모티브론
5. 야담의 지향의식
Ⅱ. 야담의 문학적 특징
1. 야담의 특징
2. 야담의 역사
3. 19세기 야담집 개관
4. 3대 야담집
5. 야담이 성행하게 된 원인
6. 주제 및 세계관
7. 인물유형
8. 표현양식
Ⅲ. 19세기 야담의 문학사적 의의
1. 사실주의 문학의 계승
2. 새로운 인간형 창출
3. 문어체와 구어체의 결합
4. 문학성과 역사성의 조화
5. 이행기 문학의 대표적 양식
- 본문내용
-
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야담의 형성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임형택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야담이 조선후기 강담사라고 하는 전문 이야기꾼이나 일반인들이 민간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야기와 소설에 취미를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이 직․간접적으로 듣고 글로 옮겨 이루어졌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견해가 대체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이와는 달리 전시대의 문헌으로부터 형성되었다는 점을 제기한 주장도 있다. 정명기는 “청구야담”이 “鶴山閑言”으로부터 수용되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밝혀 야담이 전대문헌을 통해서도 형성되었다는 점을 밝혀 내였다. 그러나 야담이 강담사에 의하여 형성되었다는 면을 전면적으로 부인한 것이 아니라, 다만 야담이 강담사에 의하여 형성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밝히는 데에 의의가 있다.
- 구연단계와 기록단계 중 무엇이 먼저인가, 형성 과정에서 구연단계와 기록단계(민중들의 세계관과 사대부의 세계관) 중 어느 쪽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는가를 살피고 있다.
가. 임형택 : 조선후기 제반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직업화, 전문화된 이야기군의 존재를 부각시킨 뒤 ‘한문단편’의 형성과정을 ‘근원사실->(구연화)->이야기->(기록화)->한문단편’으로 요약하고 있다. 구연화는 이야기군 혹은 강담사에 의해, 기록화는 야담집 편찬자에 의해 수행된 과정이다. 임형택, 「한문단편 형성과정에서의 강담사」,『한국소설탐구』, 일조각, 1978
나. 정명기 : 개별 이야기들의 변이 양상에 주목하면서 전대 문헌에 있는 많은 이야기들이 야담으로 발전된 경우를 제시했다. 원전에 기초하여 야담으로 발전된 경우는 표해록의 경우이다. 한문단편이 구연과정과 기록과정을 거치며 그 중 구연과정에서 그 꼴이 결정된다는 일원적 설명방식에 이의를 제기했다. 정명기, 「야담의 변이 양상과 의미연구」, 연세대대학원, 1988
다. 박희병 : 대부분의 경우 형상력의 발전이나 구성의 치밀함에 있어서 변화가 있지만, 원래 이야기에 대한 편찬자의 적극적 이념 개입은 없고, 근본적으로 민중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형성되었다고 보았다. 박희병, 「청구야담연구」, 서울대대학원,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