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동향
3. 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4.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3. 교사에 미치는 영향
4.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1. 통합교육의 조건
2. 통합교육의 문제점
3. 통합교육의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공적으로 시행된 기간은 아주 짧지만 지속적 발전을 하고 있다.(중략)교육기회 확충 및 교육권 보장을 위해 나갈 길은 아직 멀고, 특수교육의 발전, 나아가 한국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해야 할 일은 여전히 많다.(중략)이 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중략)통합은 장애로 전반적인 발달의 지체를 보이거나 발달의 불균형으로 인해 이상발달을 하는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교육환경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곧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 받아선 안된다는 전제 아래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중략) 통합교육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배경은 정상화 원리(normalization), 탈수용시설화, 최소제한환경의 원리 등이 있다. 정상화의 원리(normalization)는 1960년대 중반에 스칸디나비아에서 처음 주창된 것으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이다.”(중략)통합교육의 목적은 일반 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킴으로써 일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교육을 통해 서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경험을 토대로......공존하는 사회를 이룩하는 것이다.다시말해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지체된 기능의 발달을 집중적으로 촉진시켜 일반유아들이 수준까지 끌어올리거나, 장애를 가진 기능 뒤에 남아있는 잔존능력을 최대로 개발해 그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대리적 기능을 개발해 일반 유아들의 기능수행 수준가지 끌어올림으로써 일반 유아들과의 학습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거나,
- 참고문헌
-
1. 강성종(1995), 지체부자유 학생의 통합교육 사례연구, 교육제주, 87-91.
2. 구본권(200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서울:범함
3. 권요한 외 4명 공저(1998),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4. 김은경(2001), 교회학교 통합교육 모형연구, 부산장신논총, 1, 158-185
5. 마주리(2001),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6. 박효순(2003), 설문방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학급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차이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7. 송준만 &유효순 공저(2004),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8. 신현기(2000),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http://www.edunet4u.
9. 이소현(2003),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10. 이소현(1997), 장애 영유아통합교육의 동향과 과제, 인간발달 연구소, 25.
11. 정정진, 정춘분,조정환,이경면 공저(1997), 장애영 ․ 유아보육 프로그램 총론,
경기도
12. 이경미(2000),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이안열(2004),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관리자와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
간의 인식 비교,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14. 윤점룡(1989), 특수 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5. 최세민(2001), 중등특수학급 운영 개선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82sa1***
(2010.07.26 00:34:11)
- 좋아요
- kyoung21***
(2006.10.21 09:46: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