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이버문화(싸이월드)에 대한 심리학적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1. 싸이 월드란?
2. 싸이 월드 열풍과 그 원인
(1) 블로그(BLOG)
(2) 1촌맺기
(3) 실명제
● 본 론
1. 󰡐싸이월드 열풍󰡑에 관한 기술, 사회, 문화적 요인
(1) 선도성, 인지도 높음
(2) 기술적 측면
(3) 시기적 호기
(4) 세대의 특성
2. 󰡐싸이월드 열풍󰡑에 대한 심리적 측면
(1) 익명성의 사라짐
1) 인터넷에서의 인간행동과 심리적 특성
2) 싸이월드의 특수성
(2) 자기표현의 수단이 사라짐
1) 인터넷에서의 자기성격
2) 싸이월드의 특수성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싸이월드(cyworld)란?
싸이월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신뢰기반의 인맥연결을 바탕으로 한 실명제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나의 지인들을 1촌으로 규정하고 1촌의 지인들을 다시 2촌으로 규정하여 인맥을 형성하며 이들과 정보 공유를 통해 커뮤니티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싸이월드가 타 사이트 와 차별화 되는 점은 초대 process를 이용한 실명제 사이트로서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정보 공 유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클럽기능, 자동주소록, 자동 캘린더 등이 클라이언트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져 강력한 커뮤니티 기능과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의 특징은 크게 보아 다음 세 가지가 있다.

● 블로그-1인 미디어 웹사이트
● 1촌맺기-인맥관리 편리한 서비스
● 실명제-가입할 때 아이디가 자신의 아이디

(1) 블로그
이제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들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고, 대개 체험을 했을 것이다. 그 러나 블로그라는 개념은 아직까지는 조금 낯설다. 블로그는 홈페이지 제작기술이 없더라 도 간단하게 자신의 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웹사이트이다, 처음에는 웹로 그란 말을 쓰기도 했다. 웹로그는 웹(web)과 기록(log)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 만들어진, 웹 항해기록이라는 뜻의 단어다. 인터넷을 항해하다가 발견한 흥미로운 링크에 짧은 코멘트를 덧붙이는 것이 웹로그의 전형적인 초기형태였다. 웹로그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이를 블로그(blog)라고 줄여 부르게 되었고, 내용이나 성격 또한 무척 다양해졌다.
참고문헌
1. 인터넷 심리학 / 패트리샤 윌리스 / 황상민

2. 사이버 공간의 심리 / 황상민, 한규석

3. 사이버 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 황상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인터넷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싸이월드,블로그,지식검색
  • 사이버 커뮤니티의 형성을 고찰하기 전에 먼저 현대 한국 사회에 있어서 공동체의 문제를 거론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이 같은 논의의 이론적 위상과 사회학적 맥락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현대 시민 사회론과 공동체론과의 관계를 또한 설정할 필요가 있다. 현대 한국 사회가 당면한 중요한 과제의 하나는 시민 사회를 재구조화하여 공동체성(공동체성에는 심리적 차원의 친밀성, 소속감과 헌신, 조직 차원의 참여와 신뢰, 문화적 차원의 동질성/통합성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사이버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

  •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청소년 사이버 커뮤니티와 문화 및 노마디즘
  •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1. 인터넷 중독연구2. 포르노 접촉3. 온라인 게임중독Ⅲ. 청소년의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활용: 사례1. 청소년 사이버 커뮤니티 사이트2. 청소년들의 사이버 커뮤니티 활용과 내용Ⅳ. 노마디즘Ⅴ. 사이버 노마디즘 문화의 특성1. 접속과 소통의 문화2. 다양한 정체성 표현의 문화3. 참여노마드 문화4. 가상 노마드: 비교학적 관점Ⅵ. 사이버 공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비판Ⅶ. 청소년 사이버 노마디즘의 교육적 의의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문화물의 인기는 예측하기 힘든 것이다. 영화가 대중성을 확보했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관객층의 복합적인 심리적, 문화적, 미학적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것이다. 흥행성공에 대한 분석 기사들을 보면 대체로 한국 영화관객을 그저 웃고 즐기는 영화를 좋아하거나 천박한 영화를 선호하는 획일적 집단으로 간주되고 있다.그러나 부산 국제영화제가 열린 남포동 거리를 꽉꽉 메운 대한민국 영화관객을 세계 어느 나라 관객보다 열렬한 영화사랑과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