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연구의 생태학적 관점 및 논의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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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태학적 관점의 개념과 특성:

2. 학습 및 학습자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3. 평가에 관한 생태학적 관점

4. 문식성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5.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접근의 문제점
본문내용
생태학적 관점은 생태학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생태학이란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구명하는 학문이다. 국어교육에 있어서의 생태학적 관점이란,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생물들이 서로 다르지만 상호의존적인 공생관계를 가지고 조화롭게 살아가듯이, 국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을 교실밖의 현실과 유사한 하나의 생태계로 조직하고, 그를 구성하는 개별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함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현실세계에서 적절한 국어사용을 하게 도와주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관점에 의해 많은 연구가 시행되고 있는데 본문에서는 그것의 내용과 논의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문헌
신헌재 외(2002),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곽춘옥(2003), 문식성 학습과 평가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국어교육 18집>, 국어교육학회
원훈희(1996) 국어과 교육연구 국학자료원
박영목(2004) 국어교육학 원론
노명완(1990),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한국국어교육 40집>, 한국국어교육학회.
서현석(2000), 말하기,듣기,쓰기& 교과 수업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home.knue.ac.kr/~leadread/ (이경화 국어교육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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