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최인훈 `화두` 분석 -포스트식민주의의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탈식민주의란 / <화두>에 관하여

2. 본론
1) 집단적 기억의 문제
2) 탈식민지주의 요소별로 본 최인훈의 <화두>
(1) 주인공의 경험과 그 속에 내재된 식민지적 관념
(2) 민족주의의 전체주의적 성격
(3) 양가성- 문명과 야만
(4) 혼종성
3) After에서 Beyond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때, 지구 전체 국가의 85%를 차지했던 식민지가 정치적 독립을 이룬 것은 20세기에 들어서였다. 하지만 이들이 정치적으로 독립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 문화 등의 영역에서는 여전히 그들의 내부에 식민주의 논리가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는 과거보다 한결 은밀하고 교묘해졌기에 그것을 자각하기란 쉽지 않으며, 더 나아가 식민주의의 논리가 계속되고 있음을 깨닫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로 앞으로 우리가 논할 탈식민주의인 것이다.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앞에 붙는 접두사 post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먼저 post를 ‘after’의 의미로 해석한다면, 탈식민주의란 정치적 독립이후에도 식민주의 논리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 자체를 의미한다. 반면에 post를 ‘beyond’의 의미로 해석할 경우에는 정치적 독립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식민주의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문학작품을 읽을 경우에는 작품에서 발견되는 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분석과 그것에 대한 비판, 그리고 탈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발견과 그에 대한 옹호의 근거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최인훈, {화두}, 서울:문인재, 2002
박상기, [탈식민주의의 양가성과 혼종성], 비평과 이론 제 5권 1호 (2001, 봄/여름)
김철 신형기 외, {문학속의 파시즘-파시즘과 한국문학} 서울:삼인, 2001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서울:나남출판 2001
고부응 외, {탈식민주의의 이론과 쟁점}, 서울: 문학과 지성사,2003
송승철. [화두의 유민의식 : 해체를 향한 고착과 치열성] 실천문학 통권34호 (1994년 여름)
조갑상. [최인훈의 화두연구 - 낙동강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문학논총 제 31집, 2002
김정화. [최인훈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서울대: 석사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저작권, 패러디사이트]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특성,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와 저작권, 패러디와 탈식민주의, 패러디와 영화, 패러디와 문학,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분석
  •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어린이들로 하여금 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패러디 동화 자체가 도덕적 갈등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작을 읽은 후에 제시되는 패러디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다른 관점에서 인물과 사건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다른 관점에서 사고해 보게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동화는 많지 않다. 패러디 동화는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문학의 한 장르라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주인공에 대한 애정과 이해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 [국문학사] 1960년대 시대적 상황과 소설의 특징 -황순원, 김동리,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중심으로
  • 문학의 표면에서 뒤로 물러나게 된 점이다. 전쟁의 현장에서 눈을 돌린 작가들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인간들의 삶의 방식과 그 사회적 연관성을 검토하는 작업이다. 개인의 존재와 현실 인식을 문제 삼는 태도는 작가들의 개인적 재능과 관점의 차이에 따라 독특한 개성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소설적 기법과 문체의 측면에서도 다양성을 보이게 된 것이다.최인훈의 문학 속 주인공들은 자신 내부의 세계에서 대상을 의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문학교육의 과제3)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내적 연관4)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연관성5) 교육과정에 남은 신비평의 영향6) 교재에 각인된 신비평의 영향과 그 극복 방안5. 소설의 담론과 소설교육1) 문학교육과 관련되는 문제2) 문학교육의 기본 구도3) 문학 언어로서의 담론4) 소설교육의 담론적 관점6. 소설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문제1)소설교육의 한 방향2) 담론으로서의 소설의 언어적 성격3) 소설과 언어의 관계7. 포스트모더니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문학을 통한 교육을 방해하는 세 가지 고정 관념1. 문학을 하나의 교과(敎科) 체제로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2. 문학의 표현 형식을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는 관점3. 문학을 심미적 등가물로만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4. 문학의 작용력을 교육의 방법론으로 전이하기5. 방법론 발전을 위한 지속적 화두들Ⅳ. 문학 교사론Ⅴ. 문학 교재론Ⅵ. 문학 학습자론Ⅶ. 결론Ⅰ. 서론‘문학’은 교과로서의 자질을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있는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