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심리진단, 치료, 교육의 실제 -발달장애 아동센터 참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관찰의 실제
1) 심리 진단
2) 심리 치료
3) 조기 교실-1
4) 조기 교실-2
2. 수업 활동
3. 평가 및 제언
1) 심리진단
2) 심리치료
4. 종합 및 결론
본문내용
요즘 생물학적인 요인 뿐 아니라 기질적, 환경적 요인으로 행동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늘고 있다. 공격성, 긴장, 불안, 좌절 등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거나 표출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을 야기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행동들을 수정하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사회 적응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필요성 때문에 아동의 심리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심리치료는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가진 아동, 심리적, 정서적 불안을 가진 아동, 언어적 장애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으로 판단된 아동,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일 경우 심리치료의 여러 기법 중 놀이치료, 미술치료, 행동치료 등을 실시한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고유한 속성이나 특성을 지니고 있어 드러나는 행동양식이 다양하다. 이렇게 각기 다른 행동양식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 심리적인 특성을 알기 위한 것이 심리검사이다. 특히 장애아동이나 청소년, 성인들의 심리검사는 현재의 인지, 정서, 행동 등 여러 가지 발달상태를 평가하여 장애에 대한 진단, 교육과 치료 등의 재활방향을 설정한다. 심리검사는 호소하는 문제를 명료화, 세분화, 구체화시키고 인지적 기능을 측정, 심리적인 장점 및 잠재력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현재 문제에 따른 적절한 치료유형과 전략을 제시하고 치료관계로 유도하는 것 또한 심리진단의 목적이다. 심리진단에는 발달검사, 시지각 검사, 성격 및 정서검사, 지능검사외 아동기자폐증평정 척도(CARS)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정신장애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라는 긴 명칭을 지닌 별도의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은 급격한 육체적 성장과 심리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발달과정에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양상은 나이와 학년에 따라 현저한 발달과 변화를 나타낸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행동은 고정된 기준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즉, 이상행동은 같은 나이와 교육경험을 지닌 또래의 정상적인 발달기준과

  • [유아교육] 유아성폭력 안전관리(예방)을 위한 아동 성교육
  •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발달단계가 앞선 사람이 발달단계가 늦은 사람에게 성적 만족을 취하기 위해 일어나는 성적행위를 아동 성학대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안에는 생활연령(실제 나이)은 성인이지만 정신연령이 낮은 정신지체자가 포함되기 때문에 법적인 것보다 좀 더 포괄적인 정의라고 볼 수 있다.2)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여성가족부 제정 법률 (아동청소년성보호과/02-2075-8782) 법률 제11048호, 2011. 9.15, 타법개정 ☞ 시행 : 20

  •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
  • R E P O R T목 차Ⅰ. 서론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Ⅱ. 본론1. 정신지체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2. 정신지체아 부모교육의 방법3. 정신지체아 부모교육 프로그램4.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5. 부모교육의 효과Ⅲ. 결론1. 정리 및 느낀점Ⅰ.서론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 과정

  • 직업재활 실습 보고서 광명장애인 종합복지관
  • 심리평가를 통하여 장애인의 이성, 능력, 발달정도 등을 측정하여 적절한 서비스 결 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4) 심리치료를 통하여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아동의 부적응 문제의 해결 또는 건전한 아동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한다.2) 의료재활사업(1) 장애예방, 조기발견, 치료를 위하여 의료시혜를 받지 못하는 지역사회주민들에게 의 학적 진단, 평가와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진료를 실시하여 장애인의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한다.(2) 보호자에게 치료

  • [사회복지] 장애인 복지관 `달구벌종합복지관` 기관 조사 보고서
  • 센터사업1) 장애아동을 위한 종일, 오후, 수시반의 주간보호 프로그램 확대2) 장애아동을 통학 및 학습,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훈련 기회 확대3) 장애아동의 발달성향평가 및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 강화저상버스운영사업1) 지역장애인 및 노인, 임산부등 교통약자를 위한 대구시내 전역 운행2) 장애인의 정상화 및 사회통합 촉진3) 복지서비스의 이용기회 확대4) 장애인의 자립기반 마련재활서비스지원센터사업1) 장애아동청소년 지역주민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