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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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용과 충족연구의 개관 및 대두
2-2.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2-3.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가정
2-4. 이용과 충족의 통합적 미디어 이용의 충족모델
2-5.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이용의 분류
2-6.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2-7. 이용과 충족이론의 실증적 접근방법
2-8. 새로운 기술과 능동적 수용자
2-9. 이용 충족이론연구의 최근 근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 있어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나날이 증대되어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체를 이용함에 있어서 그 매체의 충족이 이루어지면 그 매체를 다시 이용 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기 마련이다. 이것이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요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이유로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연속물을 시청하게 되고 다음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관심을 모으게 된다. 그리하여 수용자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고 이러한 만족감은 수용자에게는 중요한 삶의 가치가 되는 것이다.
수용자들은 뉴스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어떤 프로그램에서는 사회문제나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충고를 얻고, 멜로드라마에서는 연인과 같이 있는 것과 같은 기분을 맛보고, 드라마에서는 흥분과 현실 도피 현상을 얻을 수 있고, 코미디는 기분을 즐겁게 해주기 때문에, 그리고 시사 문제는 다음날 사람들과 대화에 참여하기 위해서 시청한다. 현대사회에서의 수용자들은 이렇듯 각각의 매체 이용의 욕구를 갖고서 매체를 이용하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만을 선별해서 수용하는 능동적인 수용자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효과를 주장하는 이러한 주장은 1959년 E. katz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는데 이 이론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 사람들이 메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 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자는 주장을 하였다. 이는 이용과 충족이론의 모체로서 전해지고 있다.
사회가 발달하고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중심의 뉴미디어는 점차 ‘상호작용’이라는 중요한 특성을 갖추게 되었다. 능동적 자세에 따른 매체의 선택과 노출이라는 이러한 상호 작용성의 논리나 기존의 다른 매체들의 효과론을 설명하는 데 이용과 충족이론이 충분한 타당성을 갖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이용과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해보고 과연 진정한 수용자의 자세는 무엇인지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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