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과학 모의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 계획
4. 학습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문제중심학습 모형
문제상황
동화책의 내용

평 가
1. 평가 방법
2. 평가 단계 및 평가목적
3. 채점 기준

평 가 지

마인드 맵 평가기준

각 교수학습지도안
화성암의 특징과 암석의 이용
화성암의 생성
퇴적암의 형성 과정
퇴적암의 특징과 암석의 이용
암석의 변성과 변성암 관찰
변성암의 특징과 여러가지 암석의 이용
암석의 순환과정
본문내용
1. 단원 개관
암석은 순환 되는 것이다.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이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동떨어져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현 교육과정은 퇴적암, 화성암, 변성암을 각각 다른 학년, 다른 단원에서 다루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들 간 연계를 짓기가 어려워지고 자칫 각각 분리된 것이라는 오 개념을 가지기 쉽다. 그래서 우리는 단원을 재구성하면서 암석의 순환과정을 알 수 있도록 각각의 암석에 대해서 학습하면서 그들 간의 연계를 알 수 있도록 재구성을 해보았다.
이 단원은 암석을 생성과정에 따라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 구분하는 능력을 익히게 되고, 이러한 지각 구성 물질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끊임없이 변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각각의 암석의 생성과정과 특징 및 쓰임새에 대해서 관찰활동과 실험활동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그리고 그것에 그치지 않고, 암석은 순환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기존 단원의 구성>
학년
단원
학습 내용
3학년
여러 가지 돌과 흙
돌과 흙의 관찰 및 이용, 모래나 흙의 생성과정
4학년
지층을 찾아서
지층의 모양과 지층의 생성과정
5학년
화산과 암석
화산관찰을 통해 화산활동과 관련된 암석 관찰
6학년
흔들리는 땅
지진활동 및 변성암을 관찰


2. 단원의 목표

(가) 지식의 이해
1) 암석의 생성과정에 따른 구분과 그 특징을 이해한다.
2)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의 각각의 특징과 쓰임새에 대해서 이해한다.
3) 암석의 순환과정에 대해서 이해한다.

(나) 탐구의 능력
1) 실험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탐구방법을 익힌다.

(다) 기능 및 태도
1) 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하고 암석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암석의 변화과정과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자연의 변화와 순환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 는다.
3) 암석을 이용한 과정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과학이 인류에게 미친 영향을 바 르게 인식하고, 과학을 계속 공부하는 태도를 갖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 주 좋아
  • dicon***
    (2006.05.28 13:14:37)
회원 추천자료
  • 초등 5학년 미술과 교재제작 및 모의수업-광고 읽기
  • 수업시간에 포토샵으로 잡지표지를 만들었던 과정을 상기시켜주며 학생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할 차시임을 안내한다.동기유발 ‘도전! 표지디자이너’-실제 광고 디자이너를 선발하는 것처럼 이번 차시활동을 안내하며 학생들이 감상활동에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전체※실제 오디션 프로그램과 같이 교사가 사회자같은 역할을 하며 동기유발한다.전개작품 감상하기작품선정하기작품시상하기활동1 너의 솜씨를 뽐내봐-완성된 잡지표지

  • [아동교육 모의수업계획안] 건강한 몸과 생활(탱탱볼 만들기)
  • 모의수업 연습하기- 교구제작서, 활동계획안 출력- 교구 & 재료 준비하기 Ⅸ. 참고 문헌삼성복지재단(1997). 삼성 어린이집 유아 프로그램. 교육과학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부(2001).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자료1: 총론. 교육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부(2001).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자료1: 건강한 몸과 마음. 교육부 배소연, 서현아, 백혜리, 강민정(2003).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론. 양서원 황의명, 조형숙(2001).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교육. 서울: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과학사.Louise Derman- Sparks & A.B.C Task Force, 이경우 이은화역(1999). 반편견 교육과정. 창지사 노은미(1996).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청구논문.송현미(1999).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협동놀이 TV 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석사학위 논문. 안성현(1986). 태도변화를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주혜영(199

  • [유아교육론] 유아 언어교육 -책
  • 과학책, 동화책, 동시집 등의 다양한 책을 마련해준다.녹음기를 마련해두어 녹음하고 들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 수 : 책을 종류별로 분류해 볼 수 있는 그래프와 스티커를 준비해둔다. ♧ 역할 : 도서관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꾸며둔다.♧ 조형 : 집단 활동에서 이야기 꾸민 내용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도화지와 여러 가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준비해 둔다. ♧ 과학 : 다양한 종류의 종이를 준비해두어, 펜의 흡수 정도를 실험

  • [교육학] 4 15학교 자율화 조치가 학교현장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서술하시요0k
  • 수업도 활기를 띨 수도 있고 교육 수요자의 선택이 확대될 것이다. 경험에 비추어볼 때 자율화 조치의 성공 여부는 그것이 얼마나 교육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가 아니라 국민들이 자유와 자율의 가치를 얼마나 높이 평가하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가 염려하고 있는 것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학교 자율화 조치’가 실제로 얼마나 잘 시행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자율화 조치가 성공하려면 정부가 일방적으로 자율화를 내릴 것이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