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왕따 학생들을 위한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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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1.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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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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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왕따 학생들을 위한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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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왕따 학생들을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구성
Ⅲ. ‘왕따 학생들을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세부내용
1. 프로그램 1일 세부내용
2. 프로그램 2일 세부내용
3. 프로그램 3일 세부내용
4. 프로그램 4일 세부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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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는 모두들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용어이다. 친구들끼리 농담삼아 주고받기도 하지만 TV나 신문에서 떠드는 대로 학생들 사이에서 위험한 칼이 되어 휘둘러지기도 한다. 때문에 요즘 ‘왕따’는 사회적으로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그러한 ‘왕따’로 인하여 자살까지 하는 학생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왕따’란 ‘집단 따돌림‘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서 언제인가부터 우스개 소리로 ‘아주 큰 것’, ‘으뜸’, ‘우두머리’의 뜻을 갖는 접두어 ‘왕-’이라는 말과 어울려져 ‘왕 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약간은 희화화된 말로 불리게 되었다. 이 말은 ‘최고의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엄청나게 따돌림을 당하는 집단성원’ 혹은 ‘따돌림 현상 그 자체’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으며 1990년대에 매스컴을 통해 널리 퍼지게 되었다. 집단 따돌림은 학자들마다 다른 용어로 연구해 왔는데, 그 사용된 용어로는 ‘mobbing', ‘bullying', ‘이지메’ 등이 있다. 이들 용어는 유사한 점을 가지기도 하지만 서로 차이가 있다.
‘왕따’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며, 지속적인 심리적/신체적 괴롭힘으로 피해자가 고통받는 점에서 외국의 ‘bullying' 혹은 ‘이지메’와 유사하지만, ‘왕따’라는 부정적 명명이 집단 내에서 공개적으로 부과되면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명명화로 인해 대부분의 집단 구성원이 ‘왕따’라고 명명된 학생이 누구라는 점을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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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중학생과 왕따들의 특성 비교 연구 : “자아개념 및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전숙자/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2003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이시형
왕따 청소년의 사회 적응력 높이기 [사회 기술 훈련]
오영림, 전성일 공저/도서출판 하나 의학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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