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왕따 학생들을 위한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왕따 학생들을 위한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11 -
Ⅱ. ‘왕따 학생들을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구성
Ⅲ. ‘왕따 학생들을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 세부내용
1. 프로그램 1일 세부내용
2. 프로그램 2일 세부내용
3. 프로그램 3일 세부내용
4. 프로그램 4일 세부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왕따’는 모두들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용어이다. 친구들끼리 농담삼아 주고받기도 하지만 TV나 신문에서 떠드는 대로 학생들 사이에서 위험한 칼이 되어 휘둘러지기도 한다. 때문에 요즘 ‘왕따’는 사회적으로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그러한 ‘왕따’로 인하여 자살까지 하는 학생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왕따’란 ‘집단 따돌림‘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서 언제인가부터 우스개 소리로 ‘아주 큰 것’, ‘으뜸’, ‘우두머리’의 뜻을 갖는 접두어 ‘왕-’이라는 말과 어울려져 ‘왕 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약간은 희화화된 말로 불리게 되었다. 이 말은 ‘최고의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엄청나게 따돌림을 당하는 집단성원’ 혹은 ‘따돌림 현상 그 자체’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으며 1990년대에 매스컴을 통해 널리 퍼지게 되었다. 집단 따돌림은 학자들마다 다른 용어로 연구해 왔는데, 그 사용된 용어로는 ‘mobbing', ‘bullying', ‘이지메’ 등이 있다. 이들 용어는 유사한 점을 가지기도 하지만 서로 차이가 있다.

‘왕따’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며, 지속적인 심리적/신체적 괴롭힘으로 피해자가 고통받는 점에서 외국의 ‘bullying' 혹은 ‘이지메’와 유사하지만, ‘왕따’라는 부정적 명명이 집단 내에서 공개적으로 부과되면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명명화로 인해 대부분의 집단 구성원이 ‘왕따’라고 명명된 학생이 누구라는 점을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일반 중학생과 왕따들의 특성 비교 연구 : “자아개념 및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전숙자/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2003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이시형

왕따 청소년의 사회 적응력 높이기 [사회 기술 훈련]
오영림, 전성일 공저/도서출판 하나 의학사/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왕따] 왕따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
  •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가면서 살아야 한다는 늘 가르치는 학교에서 조차 그것과는 어긋나게 현실적으로 ‘인간차별’이 있어야한다는 점을 확연히 강요하고 있다. 실제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왕따 문제에 노출되어있음을 알게 되었고, 힘 있는 학생이 그렇지 못한 학생을 괴롭히는 형태의 왕따가 가장 많다고 나타났다. 당하는 학생들은 소극적이고 자신감 없는 태도로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학생들(pushouts) 2)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 학생(the unaffiliated) 3)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교육적 사망자(educational mortalities) 4)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가 학교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들 (capable dropouts) 5)결국은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중퇴자인 중지자(stopouts)2. Rumberger(1990)-학교에 등록은 했으나 졸업 전에 학교를 떠났거나 학교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대안학교에 등록하 지 않은 청소년, 기관이나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위한 직접적인 여건 개선을 꾀함과 함께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활용이 요구된다. 이는 학교 내의 교사들의 지위를 약화시키거나 교권을 침해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교사들의 부담을 완화하여 교사들의 학생지도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제고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학교의교육체계 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 있어 활동할 수 있다.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육 프로그램저자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내용 :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3.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 프로그램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사례(6) 제목 :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저자 : 여광응, 박대용, 이점조, 추연구내용 : 1.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기초2. 특수아동 부모교육을 위한 기본과제3. 특수아동 가정교육의 실천과제4. 특수아동 부모의 지도사례 및 자료② 장애우 관련연구● 장애우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교육하고 전문 상담사를 두어 돌봐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이 중요하므로 이들에 의한 사회적 지지 형성이 필요하다”며 “학교, 혹은 교회 또래집단이 서로 경험을 나누고 이를 통해 생존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고 말했다. 하이패밀리 가정사역 평생교육원 김향숙 원장은 집단따돌림 탈출을 위한 10가지 방안과 가해 학생들이 알아야 할 10가지를 제시했다. 집단따돌림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주위에 적극적으로 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