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이야기를 통한 대인관계 안전 교육 프로그램 -영유아교육보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유아교육과정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
-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설명하시0k
- 목차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목차
Ⅰ.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기초이론 -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이론>
1. 이론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아동발달에 관한 성숙주의의 기본 전제
2. 영유아 보육·교육 이론
3.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Ⅱ.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프뢰벨의 이론적 배경
1) 프뢰벨의 유년시절
2)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3) 아동에 대한 관심
4) 유치원 창시
5) 프뢰벨의 교육철학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일과 구성
4) 활동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
❍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2) 영유아 발달기제
3) 교육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
3) 몬테소리 교육 준비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평가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적용
2) 문제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
1. 공통점
2. 차이점
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의 동기 … 성장하는 아동은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또는 동기를 가진 존재
2) 교사의 역할 … 아동 스스로 길을 찾아가도록 하는 인도자
3) 교구구성에 대한 전제 … 교구는 자연을 본떠서 만들어 아동에게 제공되어야 함.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 '은물(Gabe)' … 자연계의 형상, 법칙, 성질을 상징하는 것으로 구성
· 수학 … 자연의 법칙에 다가갈 수 있는 원리를 제공
· 공, 입방체, 막대기 등 다양한 기하물이 포함.
<중략>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① 자발적 자아구축
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는 것이 아동의 궁극적인 인생목표이며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는 것
② 정신과 신체의 관련성
정신능력의 완전한 발달은 신체활동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③ 아동과 환경과의 관계
아동은 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려는 인생의 목표를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성취해 가고 환경과의 관계가 불완전하면 아동은 환경에 대한 애정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며 독립성을 획득해 가는 과제도 수행할 수 없게 된다고 함.
2) 영유아 발달기제
① 민감기 … 아동이 특정 기능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며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시기
· 아동이 질서 → 작은 사물이나 세부적인 것 → 손 사용 → 걷기 → 언어
② 흡수정신 … 흡수정신 현상은 아동이 민감기를 거치며 아동이 환경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지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과제(총9문제)
- [유아교육과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9번 문제 풀이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보육시설운영과 실제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헤어컬러링 염탈색제의 종류별 성분과 작용원리
- 사회복지학개론_아동복지에서 아동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부르크하르트 컴프레이션 코리아 면접 대비 비법서
- 자동차및산재보험실무_산업재해 보상보험의 후유 증상진료와 재요양급여의 의의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영화 가버나움을 보고 아동 인권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과 감상평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세요
- [공업수학] 중간고사 족보임다!!!!!
- 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현 디지털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변천사
- [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