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목차
Ⅰ.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기초이론 -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이론>
1. 이론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아동발달에 관한 성숙주의의 기본 전제
2. 영유아 보육·교육 이론
3.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Ⅱ.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프뢰벨의 이론적 배경
1) 프뢰벨의 유년시절
2)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3) 아동에 대한 관심
4) 유치원 창시
5) 프뢰벨의 교육철학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일과 구성
4) 활동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
❍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2) 영유아 발달기제
3) 교육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
3) 몬테소리 교육 준비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평가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적용
2) 문제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
1. 공통점
2. 차이점
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의 동기 … 성장하는 아동은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또는 동기를 가진 존재
2) 교사의 역할 … 아동 스스로 길을 찾아가도록 하는 인도자
3) 교구구성에 대한 전제 … 교구는 자연을 본떠서 만들어 아동에게 제공되어야 함.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 '은물(Gabe)' … 자연계의 형상, 법칙, 성질을 상징하는 것으로 구성
· 수학 … 자연의 법칙에 다가갈 수 있는 원리를 제공
· 공, 입방체, 막대기 등 다양한 기하물이 포함.

<중략>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① 자발적 자아구축
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는 것이 아동의 궁극적인 인생목표이며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는 것
② 정신과 신체의 관련성
정신능력의 완전한 발달은 신체활동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③ 아동과 환경과의 관계
아동은 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려는 인생의 목표를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성취해 가고 환경과의 관계가 불완전하면 아동은 환경에 대한 애정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며 독립성을 획득해 가는 과제도 수행할 수 없게 된다고 함.

2) 영유아 발달기제
① 민감기 … 아동이 특정 기능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며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시기
· 아동이 질서 → 작은 사물이나 세부적인 것 → 손 사용 → 걷기 → 언어
② 흡수정신 … 흡수정신 현상은 아동이 민감기를 거치며 아동이 환경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지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Ⅱ. 본 론1.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1) 평가의 개념평가는 성취를 묘사하고 그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며 평가의 핵심적 요소는 교육ㆍ보호 목적과 그것의 성취여부이다. 평가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시도이며 본질적으로 교육ㆍ보육프로그램이 성공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목적을 더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과제(총9문제)
  •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유아교육과정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단답식 또는 나열식(1~4번), 서술형(5~9번)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과제 하단에 기제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9번 문제 풀이
  • 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참고문헌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보육시설운영과 실제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보육시설 운영과 실제1. 표준 보육과정의 필요성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질은 전문적 기준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영 유 아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그것이 기관프로그램중심이든 가정 중심프로그램이든 영유 아발달 이론에 근거해야 하며 영유아보육과정에서 인정되는 실제적 방법에 따라야만 한 다.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핵심적 요소는 다음 여섯 가지이다.- 프로그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설명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유아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이면서 유아교육영역에 관계되는 교육과정이므로 유아교육 자체가 지니고 있는 독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 혹은 유치원교육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한 반면, 영유아보육과정은 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