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트렌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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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미래의 소비자 역할
참고1) 현대 소비자의 책임
참고2) 현명한 소비자의 자세
참고3) 현대 소비자 역할의 축소
II.소비자트렌드
1. 최근 소비자의 추세 - 키워드 중심
2. IMF이후의 소비자 변화
3. 미래 소비자의 트렌드
4. 시대별 소비자 추세변화
5.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
III.미래사회의 신상품/히트상품 트렌드
1. 미래사회의 신상품
2. 미래사회의 히트상품 트렌드
IV.소비문화
1. 한국의 소비문화
2. 광고가 우리나라 소비 문화에 미친 영향
3. 문화비평 - 소비문화
4. 잘못된 소비문화의 형태와 개선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미래의 소비자 역할
1. 미래의 소비자는 정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 사회는 정보의 사회이다. 다양한 상품이 범람하고 수많은 정보들이 바다를 이루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것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에게 유익하고 효용가치가 있는 정보들만 넘쳐나는 것이 아니다. 그에 맞먹는 온갖 너저분하고 불필요한 정보들 또한 호시탐탐 소비자를 현혹시킬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에 미래의 소비자들은 보다 슬기롭게 정보를 받아들여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첫 번째 단계로서의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2. 미래의 소비자는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제 만들어진 상품을 그저 사서 쓰기만 하는 소비자의 시대는 지나갔다. Prosumer(product + consumer)라는 단어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한 마디로 표현하고 있다. 즉,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생산활동의 기본조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재화의 최종소비자의 입장에 앞서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3. 미래의 소비자는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사회 소비자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몰개성화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집단적인 성향이 강해지고 일방적으로 상류층의 소비행태를 모방하는 것은 소비자의 개성마저도 공장에서 찍어내려고 하고 있다. 자신이 개성적이라고 생각하는 소비도 남들이 하는 개성적 소비를 쫓아서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말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다른 인간들과 다르게 살 수 있고 다르게 살고 싶어하는 성향이야말로 인류가 가진 가장 인간적인 면모가 아닐까 생각된다.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표현할 줄 아는 소비자는 분명 미래의 소비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두산 백과사전
- www.fnnews.com/html/fnview/2003/ 0423/091926447413171550.html
- 광고강좌 http://edu.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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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yunju0***
    (2013.10.14 11: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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