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론] 도시 및 지역계획에 있어 시민단체(NGOs)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1
▲연구의 배경 1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
1. 연구의 구성 1
2. 연구의 방법 2
-본론- 3
▲NGO의 개념 및 정책참여 3
1.NGO의 개념 3
2.NGO의 특징 3
3. NGO의 정책과정 참여 4
4. NGO의 정책참여 방식 4
▲ 정부와 NGO와의 관계 4
◎ 유형 5
◎ 중요성 6
◎ 시각 7
◎협력관계 7
◎ 갈등관계 8
◎지방정부와 NGO 8
▲ 도시계획과 NGO 9
1.NGO가 도시계획 참여 시 나타나는 장점 9
2. NGO가 도시계획 참여 시 나타나는 단점 9
3.도시계획에 있어 NGO의 역할 강화방안 10
사례1 11
▲환경정의시민연대-토지정의운동본부 11
사례2 13
▲ 경실련-도시개혁센터 13
사례3 16
▲안양천 살리기 네트워크 16
현지조사 19
< 도시연대 방문기 > 19
< 안성천 살리기 시민모임 방문기> 23
안성천 살리기 시민모임과 안양천 살리기 네트워크의 공통점 27
안성천 살리기 시민모임과 안양천 살리기 네트워크의 차이점 28
<참고문헌> 30
<참고 싸이트> 30
- 본문내용
-
우리 모두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도시 및 지역에서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다.
문명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더욱더 풍요로운 삶을 원하게 되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이 지역이 지금보다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변하길 기대한다. 지구촌 세계화에 행정기관, 그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모든 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민간부문의 창의적 사고와 노력 그리고 자원을 활용하여 산적한 지역현안을 하나하나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다. 이는 우리가 규범적으로 지향하는 행정의 민주성 확보라는 차원을 넘어 현실적 문제해결능력의 증대와 지역사회 통합이라는 이점을 제공한다.
NGO는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그 역할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단체와 행정 사이의 협력의 역사가 짧다.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일을 처리해 나가는지에 대해 아직은 그리 넓은 시야는 아닐 듯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및 지역계획에 따른 시민연대의 참여 현황과 문제점을 살 펴 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정부와 엔지오 간의 바람직한 협력관계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다.
- 참고문헌
-
정정길, 최종원, 이시원. 정준금 “정책학원론”(대명출판사, 2004)
박상필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아르케, 2003)
김광식 “한국 NGO"(동명사, 1999)
조석두, 김필두 "지역NGO의 지방지차단체 정책참여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0)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 NGO의 지방자치단체 정책참여방안”
박동서, “한국NGO의 활동방향”,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 논문집, 2000)
김혜령, “성숫한 시민사회를 위한 NGO의 과제”, (자치공론, 한국자치개발연구원, 2000.7)
주성수, 남정일 "한국NGO리포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