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이화여대 안의 우리의 정체성이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여자대학의 의의와 존속
1. 여성 고등 교육 역사의 출발, 그리고 그 가운데 있는 이화여대
2. 여대의 존속 필요성의 여부
Ⅲ. 여자대학과 남녀공학대학, 그리고 이대의 이미지
1. 여자대학, 남녀공학대학化 하느냐 그대로 남느냐.
① 남녀공학化 찬성!
② 여대는 존속되어야 한다!
③ 이대생들의 의견
④ 공학화한 캠퍼스의 현실
2. 이화여대생들이 본 본교의 이미지
3. 외부인들이 보는 이화여대의 이미지 1 - 설문조사
4. 외부인들이 보는 이화여대의 이미지 2 - ‘안티 이화’
Ⅳ. 결론 : 이화여대의 나아갈 길, 그 속의 나
1. 여자대학의 장단점
① 여대로서의 장점
② 여대로서의 단점
2. 이화여대의 나아갈 길
3. 이화여대의 정체성과 나의 정체성
Ⅴ. 과제 후 소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0여년 전만 해도 여성들은 대학에 들어갈 수 없었다. 여성의 고등 교육 제한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존재했다. 그러나 1839년 미국 조지아여대의 탄생을 시작으로 여자대학들이 생겨나면서, 여성들은 차츰 배움의 기회를 얻기 시작했다.
세계적으로 여성 교육의 필요성과 그 의의가 점점 인정받는 분위기에 놓였던 19세기 말, 한국에도 어김없이 근대화의 여명인 개화의 싹이 움트고 있었지만, 한국여성들은 여전히 갇히고 억압된 과거 봉건 사회에서의 인고의 삶만을 숙명인 양 살아가고 있었다. 이 때 설립된 이화여대는, 전혀 배움의 기회가 허락되지 않았던 한국여성들에게 인습을 깨고 남성들조차 접하기 힘든 신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었다. 이화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엄격한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이 있고 근대 문명세계와는 철저히 단절된 현실에서 여성도 인간임을 인식케 하였고, 여성의 인격화를 통한 사회의 근대화에 앞장섰다. 또한 모든 여성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고등교육 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여성 사회지도 인력을 양성하였다.
이화가 모든 교육제도와 장치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했던 목표는 남녀 양성의 평등이 조화롭게 완성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었다. 이화는 교육을 통하여 여성의 능력을 계발하고 그 인식을 전환시켜 온전한 인격화를 이룸과 동시에 끊임없이 남성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였다. 남녀가 조화롭게 동반자로서 공존하는 사회에서 여성이 그 절반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사회, 그것은 아직도 이화가 추구해야 할 목표로 엄연히 존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