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이론] 이성간의 만남에 적용시킨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귀인 관련 사례
3. 상관조사
4. 현장실험
5. 결 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귀인에 의한 판단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나 사람을 대할 때, 우리는 귀인에 의한 판단을 통해 이해하고 행동합니다. 따라서 귀인에 의한 판단이 포함하는 범위는 아주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이번 발표를 통해 사람과 사람이 만날 때, 범위를 더 좁히자면 이성과 이성이 만날 때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귀인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이러한 주제는 20대의 나이에 있는 우리들에게 큰 관심거리 중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두의 관심과 흥미 속에 귀인에 대해 즐겁게 배워보고자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귀인이란
우리는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그 행동의 진실한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추론한다. 또한 사람을 지각할 때 특질 상에서 신뢰적인가, 외향적인가, 냉정 한가 등으로 평가한다. 이렇게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을 귀인이라 한다. 이러한 귀인을 거쳐 그러한 행동을 한 사람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고, 또 그에 대한 앞으로의 반응이 다르게 된다.
예를 들면, 상대 이성이 자신을 보고 웃었다고 할 때, 이를 호의의 표시로 볼 것인지, 아니면 자신에게 이성으로서 관심이 있어서 비웃음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그 행동을 한 사람에 대한 평가와 반응이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대인지각에 대해서
  • 귀인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특정행동에 대한 의도의 귀인은 적어도 행위자의 능력과 행위자에 대한 지식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이 이론은 관찰자가 행위자의 행위를 보고 귀인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관찰자는 일어난 사건을 보고 행위자의 능력이나 사건 발생의 예견, 행위자의 고의성들을 살펴 그 사건으로부터 행위자의 내적 특징을 추론해 간다. 이 과정을 대응추리 과정이라 하는데 그 이유는 행위에 대응하는 내적 특징을

  • 리더십이론 레포트
  • 이론이 출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근의 리더십이론은 어떠한 이론이 있으며 현재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자.2. 본론1) 최근의 리더십이론1> 리더십 귀인이론(attribution model of leadership)리더십 귀인이론)은 리더가 부하의 행동을 어떻게 인하느냐에 따라 리더와 부하의 관계, 리더의 부하에 대한 행위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리더행동에 대한 특이성, 합의성, 일관성 등의 판단과 부하의 잠재적 리더십 이론에 의해 리더십 귀인이

  • 프로그램 `짝` 속의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구
  • 귀인오류의 작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 더 나아가 이러한 귀인 오류가 그들의 관계를 형성해 나감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해 보았다.7. 사회교환이론상황상황 1상황 2상황 3상황 4위에 있을수록 더 만족스러움현재관계미래관계미래관계과거관계과거관계과거관계현재관계현재관계미래관계현재관계과거관계미래관계사회교환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만남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를 알 수는 없었지만 검사를 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기로 하였다. Ⅱ.이론적 배경1. REBT 집단상담1-1. REBT 집단 상담의 정의 및 목표Ellis에 의해 제안된 REBT집단 상담은 인간에게 어떤 사실에 접하여 경험하게 되는 정서는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 보다도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또한 REBT의 집단상담은 인간이 초기나 후기의 환경 때문에 혼란에 빠지는 것이 아

  • [조사론] 이성교제 전후에 따른 학업성적의 차이
  • 이성관계에서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애착 및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김지현 (2006)『조망수용, 관계귀인, 갈등대처행동 및 이성교제 만족도 간의 관계』, 가톨릭대 상담심리대학원, 석사 학위논문따라서 지금까지 살펴본 성역할 사회화이론과 애착이론은 이후 가설에서 제시될 남녀의 이성교제와 그에 따른 전후 학업성적 사이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유의한 수준의 근거를 제시해주고 있다. 한편 선행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