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 공격성과 예방 -본능이론과 좌절공격이론, 사회학습이론을 중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인관계에서의 공격성에 대한 여러 이론들과 그 이론에 대한 사례를 통해 상세히 살펴보고 공격성에 대한 예방에 대하여 조별 보고서로 만들게 된 자료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물론 교수님께 자료 면에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Ⅰ. 본능이론
1.분석과 이론적용

Ⅱ. 좌절-공격이론
1. 좌절 공격이론
2. 인지적 신연합주의
3. 직접도발-상호보복성과 귀인
4. 고조된 각성: 흥분전이 이론

Ⅲ. 사회학습 이론
1. 공격의 학습
2. 매체폭력 시청

Ⅳ. 공격성의 예방
1. 비폭력의 교육 및 모델링
2. 미디어 폭력의 통제
3. 처벌
본문내용
Ⅰ. 본능이론
1.분석과 이론적용 - 인간동물생물학
1) 전쟁
♣전쟁과 본능이론의 관계분석
전쟁이 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인간 동물 생물학적 입장에서 볼 때 전쟁 그 자체만으로도 개체 수 조절이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세부적으로 전쟁 상황에서 적과 대치했을 때 생존을 위해서는 적에 대한 아무런 감정이나 생각이 없어도 상대를 공격해야한다. 이렇듯 인간이 전쟁을 일으키거나 혹은 전쟁 상황에서 타인을 공격하는 것은 개체 수 조절과 자신의 생존을 위함이라는 점에서 이 이론을 적용시킬 수 있다.
Ⅱ. 좌절-공격이론
1. 좌절 공격이론
-원하는 것이나 목표로 하는 것을 갖거나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를 받을 때 느끼는 감정
1) 폭주족
기사 -엄청난 속도를 내며 위험천만하게 도로를 질주하는 폭주족들이 또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 대부분이 10대라는 사실인데, 오토바이를 탈 수 없는 나이의 중학생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뉴스 따라잡기]‘위험천만’ 폭주를 즐기는 아이들[KBS TV 2006-04-03 09:39]
♣사례분석
폭주족 아이들의 행동은 좌절-공격이론에 비추어 볼 수 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폭주족 아이의 말 중에 '공부도 못하고 해서 이게 낙이에요 ' 라는 말이다. 우리 사회의 지나친 서열화와 1등을 해야 한다는 압박과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인생의 낙오자나 희망이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회가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는 좌절감을 심어줄 수 있다. 공부를 못하고 그로인해 가정과 학교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좌절을 느끼고 밤에 친구들과 함께 오토바이를 타면서 공격성을 발산한다. 아이들은 경찰을 약 올리고 추격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질주하며 때론 시민들에게 피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 게임중독
  • 대인관계의 장애를 일으켜 다른 사람과 전혀 접촉을 하지 않고 방안에 틀어 박혀서 게임만을 하는 은둔형 외톨이증상까지 보일 수 있다. 이처럼 게임으로 인한 폐해는 개인만의 문제수준을 넘어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게임중독자의 연령이 어릴수록 이러한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어 성인 보다 훨씬 큰 후유증을 앓게 될 위험의 소지가 높다(김주연, 2002). 3. 공격성게임은 공격성을 일으키고 고독감과 우울감을 증가시키는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기에 행동에 대한 타인의 보상, 혹은 칭찬이나 징벌, 혹은 질책에 대한 반응이 습관화된 것이라고 보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고,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오이디프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부모의 도덕적 규준을 내면화시키게 된다. 내면화된 부모의 가치기준이나 외적규범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게 되면 죄책감을 느끼게되는데 이것이 아동의 양심이 된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에 따

  • TV폭력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텔레비전의 공격성과 폭력성 목 차Ⅰ. 서론Ⅱ. 공격성과 폭력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1. 공격성과 폭력에 관한 개념적 구성2. 사회심리학적 측면의 공격성 연구1) 배설이론(catharsis theory)2)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 욕구불만-공격성 가설4)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의 공격성 연구에 대한 비판3. 공격성의 인식론적 고찰Ⅲ. TV 폭력 연구: 배양효과(cultivation effect) 이론 1. 이론적 배경2. 거브너(Gerbner) 학파의 연구 결과 개관3. 배양효과 이론의 한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대인관계 다르기 등의 다섯 가지 요소로 정의하였다. 최근에 메이어와 샐로비(1997)는 골맨(1995)의 정서지능의 요소 속에는 정서와 사고와의 관련성이 부족 함을 지적하고 정서지능의 개념을 재정의하였다.2)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정서지능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메이어와 샐로비는 정서지능을 사회지능의 하위 요인으로 보고, 정서 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 할 줄

  • [매스미디어] 텔레비전의 공격성과 폭력성 연구
  • 발제자: 발제일: 2004년 5월 18일(화)-텔레비전의 공격성과 폭력성 연구목 차Ⅰ. 서론Ⅱ. 공격성과 폭력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1. 공격성과 폭력에 관한 개념적 구성2. 사회심리학적 측면의 공격성 연구1) 배설이론(catharsis theory)2)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 욕구불만-공격성 가설4)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의 공격성 연구에 대한 비판3. 공격성의 인식론적 고찰Ⅲ. TV 폭력 연구: 배양효과(cultivation eff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