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짝` 속의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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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소개와 주제로서의 적합성
Ⅱ. 돌싱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적 특성
Ⅲ. 사용된 대인커뮤니케이션적 요소들
1. Argyled의 대인동기
2. 대인기술
3. Stemberg의 사랑의 삼각형이론
4. 러브스타일
5. Covariance Theory
6. 귀인오류
7. 사회교환이론
Ⅳ. 커플별 세부분석
1. 남자 1호 분석
2. 남자 2호 & 여자 1호 분석
3. 남자 3호 & 여자 3호 분석
4. 남자 4호 & 남자 5호 & 여자 4호 분석
5. 남자 6호 & 여자 2호 분석
Ⅴ.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소개와 주제로서의 적합성.

프로그램 '짝‘은 sbs에서 수요일 오후 11시에 방영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애정촌’이라는 특수한 사회를 형성하여 그곳에서 참가자들만이 갖는 규율을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짝을 찾는 남녀들이 모여 일주일간 함께 생활하며 짝이 탄생하는 과정 속에서 보여지는 2인적 혹은 3인적 관계의 형성과 갈등 등을 그리고 있다.
프로그램 속에서 비춰지는 관계형성과 이러한 관계형성을 목표를 추구하는 인물들의 모습들을 통해서 우리는 Maslow의 동기발달위계나 대인동기 그리고, Wahistrom의 관계발전이론과 Knapp의 관계형성 및 해 체이론 상의 관계의 시작과 과정, 결과 등을 보여 주기 때문에 대인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대인관계의 관찰 및 분석에 용이하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등장인물들은 모두 사랑 즉 연인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그들의 행동은 연인관계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공통된 방향으로 수렴된다. 그래서 많은 말과 행동 속 [Maslow의 동기발달위계]
많은 이론들이 상호작용하여 하나의 방향으로 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일반인들의 리얼한 모습을 담았기 때문에 연예인들이 대본을 가지고 하는 프로그램보다는 덜 작위적이고 현실에 가깝다는 평가 또한 이 프로그램을 대인관계 및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보았다. 분명, 어느 정도 연출되고 편집된 영상이지겠지만, 그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속마음도 알 수 있고 또한, 카메라를 통해 말과 행동을 반복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 분석의 양과 질이 높아 질 수 있다고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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