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역사가 흘러왔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그래서 기회가 되면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기를 원했었고, 이번 교양독서를 통해 한국역사에 관한 책을 접할 수 있었다. 책의 양이 상당한지라 과연 어렵지 않을까, 역사책을 접한 경험이 없기에 이해하지 못하면 어떻하나라는 걱정이 되기는 했지만, 한국인으로써 한국 역사를 아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기에 이 책을 택했다.
저자 함석헌씨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단군시절부터 현재까지 하나의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조상들이 살아오면서 겪었던 수많은 고난의 시간과 조상들이 범한 과오를 자세히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고난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왜 우리가 이러한 고난을 계속 겪어 왔을까라는 생각은 해보지 못한 듯 한다. 단지 우리나라가 위치한 지리적 요소가 우리의 고난의 역사를 낳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 다가 아닐까 싶다.
저자는 과거 우리나라가 경험한 많은 고난의 역사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가 독립적인 나라로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져야 할 과거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우리의 준비에 대해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지은이 원효 소개속성(俗姓)은 설(薛), 아명(兒名)은 서당(誓幢)신당(新幢)이다. 법명(法名)은 스스로 원효(元曉)라고 지었는데, 이는 불교를 새로 빛나게 한다는 뜻이며 당시 사람들은 ‘새벽始旦’이라는 뜻의 우리말로 불렀다고 전해진다. 617년(진평왕 39년) 압량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 지금의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북쪽 율곡(栗谷)에서 태어났으며, 조부는 잉피공(仍皮公, 赤大
본인 스스로 평소 너무 시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든다. 이번 학기에서 문학(그것도 한국 문학)에 관한 강의를 들으며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던 시에 대한 감정이 이번 활동으로 보다 더 편하게 작품을 바라보게 된 것 같다. 강의와 레포트 작성 등 두 가지 활동을 통해 본인이 즐겨 읽던 다른 문학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시 또한 작가가 자신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낸 텍스트이며 독자 또한 무조
본의 전적지라는 유사한 흔적들을 갖고 있다. 이 둘의 비슷한 과거와 현재를 알았으니 미래는 어떻게 될지 같이 모여 고민하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하다.사실 동아시아 변방의 나라 한국, 한반도 변방의 섬 제주의 시각은 역사에서 크게 다뤄지지 않았다. 이는 우리가 지금까지 지나쳐왔던 태평양 지역의 섬들도 마찬가지이다. 더군다나 그곳에 사는 민중들의 삶은 얼마나 조명될까. 그래도 ‘사회사’ 수업에서 읽어온 책들은 비교적 그 중심을 민중에
독후감과 같은 것에 비평방법을 대입하여 해석하고 있었다. 지금 이 과제를 하면서 그리고 수업을 다 들은 지금, 지금까지의 비평방법에 관한 수업내용에 힘 입에 글에 대한 혹은 문학작품에 관한 간단한 비평 비슷한 글을 쓸 때 좀 더 체계적인 글쓰기가 가능할 것 같다. ● 참고 자료* naver : 60년대의 전체 분위기, 현대문학/ 60년대 김승옥 소설의 작가의식과 문체감승옥 약력 외 여러 자료들* empas : 의 여러 서평들* 이정숙, 『한국
한국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별히 많은 자원을 가진 것 도 자본을 가진 나라도 아니였는데 이만큼 성장한 것은 우리나라의 인적자원이 그만큼 경쟁력 있고 훌륭하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할 때 가 아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의 개인 GNI는 세계50위였다. 단지 서열을 떠나서 우리나라가 가야 할 길은 멀다. 이를 위해선 기업의 경영자 뿐만 아니라 각각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끝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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