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프로그램] 외모지상주의에 의한 고등학생의 외모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고등학생의 외모고민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외모지상주의와 자아개념
2. 청소년 외모문제의 현실
3. 청소년 외모문제의 단면
4. 외모고민 문제의 방향성 연구

Ⅲ.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적용
-실제 적용의 예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생활 가운데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보통 사람을 처음 만나게 되는 경우 상대방을 판단하는 기준이 겉으로 드러나는 외모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외모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그 사람의 외모를 통하여 의중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가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도 평가하게 된다. 즉 그 사람에 대한 즉흥적인 판단을 하고 상호간에 외모로 보여 지는 인상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한 지각을 형성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외모를 통해 인상을 평가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현대 사회에서의 외모는 자신의 모습을 외부로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중요성을 갖는 외모는 보여 지는 모습에 따라 상대방에게 주는 이미지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러한 이미지가 달라지는 이유는 내면에 받아들이는 인지나 지각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는 인간이 사회 환경 속에서 주어진 자극을 받아들여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미지가 고착되기 때문이다. 이때 이미지로 고착되는 외모는 지각하는 대상에 따라 지각대상이 사람인 경우 대인지각이라 하고, 그 지각에 의한 이미지가 표출되는 정도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또는 부정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외부로 표출되는 외모가 자신보다 매력적인 외모일 경우 좋은 인상을 갖고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이 많은 반면, 자신보다 매력적이지 못한 외모는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무반응 또는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계현(2000). 상담 심리학 연구, 학지사
김선남(2001). 자기성장 집단 상담 모형과 프로그램, 중앙적성출판사.
김은영(1991). 이미지 메이킹, 김영사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 치료, 학지사
김춘경, 정여주(2001). 집단상담, 학지사
윤순임외(1995)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이춘재 외(1998). 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강정영(1999).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여중생들의 개인신념과 자아 존중가에 비치는 효과”, 마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미희(1999). “청소년기 신체 만족도와 자아 존중감의 관계”, 경기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김미선(1999).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아동의 대인간 문제 해결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모형
  • 학생 여학생들이 예뻐지고 싶어지는 열풍이 일어 방학할 때면 성형외과에 중고등학생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행하으로 인하여, 건강을 잃어버리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그 이유는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이지 단지 남학생들에게 잘 보이려고 그러는 건 아니다. 아름다운 모매와 외모가 여학생 경우 사회 진출에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Ⅱ. 본 론1. 다이어트개념의 의미 및 내용

  • 교육현장에서의 배려
  • 지도 않은 채 문제덩어리인 그 아이를 자퇴시키기에 바빴다. 그 아이의 인생이 걸린 중요한 문제였으므로, 선생님이 장애물 의식을 통한 의사소통을 끊임없이 시도했다면 그 아이가 조금을 달라질 수 있었을 거라는 아쉬움이 아직 남아있다. 지금 대학생이 된 우리 모두 고등학교 시절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고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거쳐 대학교에 원서를 쓴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대학 진학률을 높이기 위

  • 학교현장에서의 놀이치료의 혁신적 적용
  • 상담교사는 아이들의 속마음과 비밀을 자연스럽게 수업 안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사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아이들이 비밀 공유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아이의 의견을 듣도록 한다. 수업 그룹의 다른 아이들과의 수업 내용에 관한 공유와 각 친구들의 사적인 생활을 보호해 주어야 함을 인식시켜준다.특히, 소규모 그룹이나 지도 활동 경우에 상담의 비밀 유지는 좀 더 복잡한 문제가 된다. 학생들 각자가 다른 아이들의 사생활을

  • 미래사회와 불평등
  • 문제였던 부익부 빈익빈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과 계층, 부의 벽을 허무는 획기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가졌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의 꿈과 기대는 많이 무너지고 있다.정보화가 발달하면서 생활이 편리해진 측면도 있긴 하다. 컴퓨터산업의 발달과 다양한 컨텐츠, 온오프라인 산업의 연계로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인터넷을 통해 일상생활을 꾸리는 것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정치 참여까지 가능해졌다. 그러나 이는

  • [학교사회복지] 학생(청소년기)의 스트레스 현황
  • 1. 스트레스의 정의1) 스트레스2) 스트레스의 원인2. 학교생활에서의 스트레스1) 학교의 사전적 정의2) 학교 스트레스의 원인3. 학교 생활외의 스트레스1) 가족요인2) 환경요인3) 기타4.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5. 학생의 스트레스 현황 및 프로그램 소개6. 학생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안1)학교 내의 학생복지 확대2) 학교에서의 스트레스 관리7. 학생 스트레스 토론 및 인터뷰8.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