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저작권법과 표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3. 저작권과 표절의 간단한 정의

Ⅱ. 본론

1. 저작권법과 표절에 관한 심의 규정
2. 저작권법과 표절에 관한 규제
3. 방송 프로그램 표절 사례
4. 방송 프로그램 표절과 관련한 판례, 대처사례
5. 방송 프로그램 제작자와의 인터뷰
6. 표절과 저작권에 대한 설문조사

Ⅲ. 결론

1. 표절에 대한 각각의 입장
2. 조별토론을 통한 결론 도출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이슈가 되고 있는 저작권과 저작권 침해를 방송 프로그램 표절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이에 대하여 조별 토론과 분석을 통한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2.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각종 매체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예전보다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들이 크게 이슈화되고 있다. 많은 저작권 관련 문제들이 있지만 특별히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저작권과 표절 시비를 주제로 삼은 것은 음반에서의 저작권문제는 이미 많이 다루어졌으나, 방송 프로그램의 저작권 침해여부 사례들은 중요성에 비하여 그에 대한 법적 대처가 미비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알고 그에 따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이다. 말로서 전해지는 자료는 많았지만 구체적인 자료를 얻기 생각보다 힘들어서 방송제작자 인터뷰와 실례를 통해 앞으로 저작권법이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았다.

3. 저작권과 표절의 간단한 정의
1) 저작권과 저작권법
저작권의 사전적 의미는 “저작자가 자기 저작물에 관한 복제, 번역, 방송, 상연 등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또한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 및 그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문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이다.(법 제1조)
2) 표절
저작권법상의 용어는 아니지만, 저작권의 침해와 관련하여 ‘도작’ 또는 ‘표절’ 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그 개념을 살펴본다. 도작이나 표절은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히 이용한다는 점에서 무단이용의 한 유형이지만 일반적인 무단 이용과 구별되는 특징으로서 ‘타인의 저작물을 마치 자신의 저작물인 양 발표한다’는 요소가 첨가되어 있어 윤리적 비난가능성이 더욱 높은 경우이다. 저작권침해가 되기 위해서는 무단이용으로서 족하고 위와 같은 의미의 도작이나 표절일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그러한 의미의 도작인 경우에는 저작재산권의 침해와 동시에 저작권자의 저작인격권 중 성명 표시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본론>
법률신문 2000년 6월 8일자
방송위원회 홈페이지 (www.kbc.go.kr) - 방송법,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논문 이해완. 1997년 9월 20일 ‘저작권의 침해와 그 구제’


<결론>
민명목, 1997. <방송읽기- 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한국방송학회, 1993. <방송보도론> 나남신서.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dtc***
    (2008.05.08 02:06:45)
회원 추천자료
  • 표절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표절일까, 아닐까5. 표절과 구별되는 개념Ⅱ 표절의 시비 및 사례1.학술적1)학위논문 2)기사표절, 평론 2.예술적1)예술작품 모방(사진)2)문학작품3.대중문화1)음반, 춤, 가사, 가요2)드라마 소설 문학 TV 영화 애니메이션Ⅲ 표절의 문제점1. 표절이 문제가 되는 이유1) 모호한 표절의 정의2) 표절의 공격성3) 정보 사회에서의 표절2. 표절의 이유Ⅵ표절의 법적⋅윤리적 제제1. 저작권법1)각 나라별 입법례2)판례2. 저작권법 개정안Ⅴ 표절의 대

  • [영상사회학] 패러디
  • 저작권법적 정의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② 기존 예술의 모방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④ 패러디와 패스티쉬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2. 해체Ⅲ. 패러디의 주요 개념1. 상호텍스트성1) 1960년대 이후2) 자끄 데리다의 ‘해체’이론3) 20세기 초반2. 패러디의 조건1) 암호2) 개인의 상호텍스트성① 린다 허치언② 한계Ⅳ. 패러디의 사례1. 역사(고대) 속 패러디 Ⅴ. 패러디 시대의 고찰1. 자르기와 붙이

  • 출판과 저작권 레포트
  • 저작권법상 출판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전자책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 아학회지, 12(2), 85-103.김성재. (2006). 출판의 이론과 실재. 서울 : 일지사.남형두. (2009). 표절과 저작권침해. 창작과 권리, 봄(54), 32-68.조윤철. (1989). 사진과 저작권. 사회과학논집, vol.4, 60-69.윤선영. (1999). 도서관과 저작권.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 31-40.이규완 유재홍 오인환. (1992). 광고산업과 저작권. 언론사회문화, No.2, 78-106.함석천. (2006). 패러디,

  • [디지털콘텐츠]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 저작권법2)출판물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5.사이트 운영자의 저작권 침해 방조 논란1)사례Ⅲ.결론Ⅳ.참고문헌Ⅰ.서론디지털 콘텐츠 『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국내 콘텐츠산업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결합되면서 발 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business의 출현으로 다양한 신규시장이 창출되고 있으며 국내시장규모는 점차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장전망

  • [미디어산업] 음반 산업의 현황, 문제점
  • 표절이나 외국가수 흉내 내기도 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하루빨리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정체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와 기획력에 의존하는 음반 산업을 지식집약도가 높은 벤처산업으로 육성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대중음악 관련 자료도 소멸되기 전에 수집, 정리하여 음악관계자가 창작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둘째로는, 음반제작자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