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정신건강의 개념 1
1) 정신건강의 정의 1
2) 건전한 성격 2

2. 정신건강의 요인 2
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
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
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3
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3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

3.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3
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3
(1) 학교의 물리적 환경 3
(2)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3
(3) 교우관계 4
(4) 학업성취의 누적적 경험 4
(5) 학습진단 4
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4
(1) 불안과 행동 4
(2) 시험불안 5
3) 학교 스트레스 5
(1) 학생스트레스의 이해 5
(2) 학교 스트레스 과정 6
(3) 스트레스의 대처 6

4. 정신건강을 위한 지침 8


Ⅲ. 결 론 9

Ⅳ. 참고문헌 9
본문내용
제 11장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불안 상태를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학생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은 학교의 물리적인 교육환경이나 학습조건, 학생들 간의 갈등, 교사와의 관계, 가정에서의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학교생활이나 전반적인 일상생활에 까지 영향을 주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정신건강의 문제로 확산될 수 있다. 청소년의 자살문제는 학교교육에서 정신건강 의 문제를 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학생들의 건강한 정신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론을 살펴보자.

Ⅱ. 본 론

1.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정신건강(mental health)은 건전한 개인생활의 유지와 원만한 대인관계 그리고 성숙한 사회생활에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미국의 정신위생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Mental Hygiene)에서는 정신건강을 정신적 질병에 걸려 있지 않은 상태뿐 아니라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 기타 정신건강의 정의 >
․ Johada(1950):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고 성격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나타내며 환경을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상태,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타인에게 과중한 요구를 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기능할수 있다고 주장
․ Brower(1962): 물리적․사회적․심리적 환경을 처리하는 개인 성격의 탄력성과 원상회복 능력
․ Freud(1905, 1923): 무의식을 자각하고 통찰하느 자기통제가 중요한 요소, 본능(id)에 대한 자아(ego)의 중요성을 강조
․ Fromm(1956): 사회가 인간의 요구에 적응하는 시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소속된 사회구조와 관련
․ Caroll(1969):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능력,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행동의 원인 이해,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의 이해 등을 통해 공존성이 확립되는 상태
․ Wolman(1985):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할 다섯 가지 요소
① 성취동기화- 개인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② 정서적 균형- 외부의 자극에 대하 정서적으로 반응을 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한다
③ 인지적 기능- 외부의 사태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바르게 인지
참고문헌
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pp.283-312
2.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pp.474-485
3. 송인섭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3, pp.301-324
4. 김희수, 신교육심리학, 한올출판사, 2003, pp.219-243
5. 허영미, 교육심리학, 학문사,1996, pp.217-3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교육, 학교교육, 이상심리 치료분야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치료, 스포츠 심리학, 자녀양육, 중독치료, 임상심리, 비만과 생활습관에 대한 자기관리, 스트레스 관리, 부모교육, 정신건강, 재활치료, 성인의 정신건강과 유지, 지역사회 심리학, 노인문제를 다루는 것, 그리고 산업 및 정부정책등의 전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별히 21세기 가족심리학의 전제와 기법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해결중심 가

  • 아들러 AdlerAlfred
  • 정신건강을 사회적 관심 수준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부적응자는 사회적 관심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회적 관심은 타고나는 것이고 인간은 사회의 이익을 위해서 개인적인 이익을 포기하는 선천적, 사회적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사회적 관심은 부모의 양육과 가정교육 그리고 학교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될 수 있으므로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학교가 개인으로 하여금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과 그가 속한 사회의 가치ㆍ관심ㆍ필요를 일치시키도록 도와야 한다.⑥ 정신건강의 강조- 모든 교사는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학급 내에서 중요하고 존중되며 쓸모있고 필요한 존 재로 느끼도록, 학급을 우애깊고 따스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된 장소로 만들도록 노력⑦ 상담- 교사는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가려내어 그 치료를 전문가에게 위임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⑧ 도덕교육- 진정한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건강하게 키운다(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인다.) -신앙생활을 통한 도덕, 윤리관의 형성이 요구된다.4)오늘날 가정의 교육적 기능 -사회화담당자로서 부모역할(훈육적, 시범적, 애정충족기능), 생활지도, 행동지도, 진로지도.4.가정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현재 가정교육의 문제점 - 핵가족화에서 오는 문제. 대중매체의 가정침입. 잘못된 가정 교육관 (출세주의적), 부모 부재의 가정, 가정의 폐쇄성제 5장 학교와 청소년1. 학교 교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