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들의 교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교직문화에 대한 이론적 맥락
1. 학교조직의 특징
2.교직의 성격
3. 한국․미국․일본의 교직문화 비교

Ⅳ. 교직문화 분석
1. 교사 유형별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방법
2. 교사 유형별 학교활동에 대한 참여방법

Ⅴ.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인간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그 차이점은 동물들은 주로 주어진 자연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적응문화라 한다면, 인간은 자연환경의 적응은 물론이고 그것을 극복하며 때로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문화란 말은 대단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 전통적, 일반적 정의는 하나의 사회가 가지는 표현 양식, 행동양식, 또는 사고양식, 가치관을 포함해서, 그 사회가 이룩하여 놓은 모든 기술적, 예술적, 학문적 업적에 이르기까지 유형, 무형의 전 생활양식이다.
이런 문화는 개인이 사회 생활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또한 학습에 의해 세대간에 전달되어 인간의 총체적 생활양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문화는 항상 정체하는 것만은 아니다.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간의 가치나 행동양식을 변화시켜나가기도 한다.
삶의 유산들이 전통적 문화이고, 오늘을 살아가는 모습들이 문화적 전통과 창조성을 이루고 있다면 분명 사람들은 문화 속에서 영향을 받고 또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음이 분명해진다. 즉 사람들은 그 시대 그 사회의 문화적 전통에 의해 사유하고 행위할 것이며, 더불어 새로운 문화를 은연중에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직문화는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행정가 등 학교 사회의 구성원들이 수업, 생활지도,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해 판단하고 행동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이인효,1994.50)
그렇다면 교직문화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범주들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 발전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교라는 조직은 학생, 교사, 학부모를 축으로 한 문화에 지역 사회의 문화를 더해 상호작용을 이루며 형성, 유지, 발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학교의 주 활동은 수업이고 수업의 핵심적 역할은 교사가 맡고 있다. 따라서 학교 문화의 핵은 교사들이 가지는 교직문화라 할 수 있다. 교직문화는 교직 사회에 독특하게 존재하는 공통의 의식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일컫는데 이는 학교 문화의 하나의 부분문화로 이해 될 수도 있다.
문화의 변화 속성에 따라, 교직문화 역시 과거에서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할 수 있다.
교직 사회를 초, 중등으로 구분했을 때 초등이 가지는 독특한 교직문화도 있고 중등 역시 독특한 교직문화를 형성하고 있을 것이다. 중등의 경우 과목 중심, 학년 중심의 성격이 강하다면 초등은 담임중심, 학교장중심의 성격이 강하다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초등이 가지는 교직문화는 중등과 다소 상이한 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컨설팅 및 경영방안
  • 교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 마련교사들의 전문성 개발과 건강한 학교 풍토 조성에 큰 기여교사: 적극적인 개발자로서 변모, 전문성 개발, 역량 확대, 현장 중심의 창의적인 개혁, 교사의 자발적 노력에 의한 개혁을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을 잘 보여줌.② 정덕자 선생님 컨설팅 사례단위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을 분석, 교사의 요구와 수요 바탕 컨설팅 수행: 컨설턴트 교사와 의뢰인 교사가 한 달2회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 수행.(외부 전문

  • [교육학개론] 남한산 초등학교의 교육학체계에 관한 고찰
  •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는 학교,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마음을 모아 모두 함께 행복해 지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 집단, 교육관청, 교육, 시민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우리 학교교육의 보편타당함을 갖추려 합니다. 4. 교직원의 자율적 교육활동을 충분히 존중하고 지원하는 학교자율의 힘, 교육의 힘을 믿는 교사들이 가르치는 신명으로 한데 묶여져 새로운 교사문화를 만들

  • 학교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 현황 조사-초등학교 도서관 사례
  • 교사들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정기간행물은 ‘생각쟁이, 과학교실, 과학동아, 웃음꽃, 어린이 동산, 초등수학잡지, 개똥이네 놀이터, 고래가 그랬어, 초등독서평설’ 총 8종을 구독하고 있다. 모두 월간 정기간행물이라 한 달에 한번 씩 교체하고 있으며, 과월호는 따로 대출해 주지 않고 도서관에 보관중이다. 과학 분야와 논술 분야의 정기 간행물 뿐만 아니라, 어린이 버전 ‘좋은 생각’인 ‘웃음꽃’, 여러 가지 놀이문화를 소개하는 ‘개똥이네

  • 교사를 위한 학교인권교육의 이해
  • 교사들의 반응이 어쩌면 나와 같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권에 대한 연수 기회를 가지지 못한 탓일 것이다. 이번 수업을 통해 인권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에 감사하며 반성하고 실천하는 교사가 될 것이다.이번 10월 5일 인천능허대 초등학교에서 3시 30분 사회과 교과 연구회 주관으로‘외국인이 바라본 한국에 대한 느낌’ 즉 ‘외국인으로서 당해야 했던 인권 침해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외국인을 섭외하고자

  • 수동적, 기계적 학습에 대한 고찰과 탈피방안
  •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전 직원이 연수에 참여하여 자기 발전과 개발을 도모한다면 교육 행정가들과도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런 연수는 학교를 진보시키기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 사항이라 할 수 있다. 교사는 자기가 주체적으로 송구영신을 태도를 취해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이러한 모든 해결책들은 우리 예비교사 뿐 아니라 현직교사들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라 할 수 있다. 변화를 싫어하고 보수적인 성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