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들의 교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교직문화에 대한 이론적 맥락
1. 학교조직의 특징
2.교직의 성격
3. 한국․미국․일본의 교직문화 비교
Ⅳ. 교직문화 분석
1. 교사 유형별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방법
2. 교사 유형별 학교활동에 대한 참여방법
Ⅴ. 논의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인간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그 차이점은 동물들은 주로 주어진 자연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적응문화라 한다면, 인간은 자연환경의 적응은 물론이고 그것을 극복하며 때로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문화란 말은 대단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 전통적, 일반적 정의는 하나의 사회가 가지는 표현 양식, 행동양식, 또는 사고양식, 가치관을 포함해서, 그 사회가 이룩하여 놓은 모든 기술적, 예술적, 학문적 업적에 이르기까지 유형, 무형의 전 생활양식이다.
이런 문화는 개인이 사회 생활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또한 학습에 의해 세대간에 전달되어 인간의 총체적 생활양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문화는 항상 정체하는 것만은 아니다.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간의 가치나 행동양식을 변화시켜나가기도 한다.
삶의 유산들이 전통적 문화이고, 오늘을 살아가는 모습들이 문화적 전통과 창조성을 이루고 있다면 분명 사람들은 문화 속에서 영향을 받고 또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음이 분명해진다. 즉 사람들은 그 시대 그 사회의 문화적 전통에 의해 사유하고 행위할 것이며, 더불어 새로운 문화를 은연중에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직문화는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행정가 등 학교 사회의 구성원들이 수업, 생활지도,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해 판단하고 행동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이인효,1994.50)
그렇다면 교직문화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범주들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 발전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교라는 조직은 학생, 교사, 학부모를 축으로 한 문화에 지역 사회의 문화를 더해 상호작용을 이루며 형성, 유지, 발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학교의 주 활동은 수업이고 수업의 핵심적 역할은 교사가 맡고 있다. 따라서 학교 문화의 핵은 교사들이 가지는 교직문화라 할 수 있다. 교직문화는 교직 사회에 독특하게 존재하는 공통의 의식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일컫는데 이는 학교 문화의 하나의 부분문화로 이해 될 수도 있다.
문화의 변화 속성에 따라, 교직문화 역시 과거에서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할 수 있다.
교직 사회를 초, 중등으로 구분했을 때 초등이 가지는 독특한 교직문화도 있고 중등 역시 독특한 교직문화를 형성하고 있을 것이다. 중등의 경우 과목 중심, 학년 중심의 성격이 강하다면 초등은 담임중심, 학교장중심의 성격이 강하다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초등이 가지는 교직문화는 중등과 다소 상이한 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