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한류와 중국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류와 중국열

(1)한류의 개념
(2)한류의 원인
(3)중국열의 개념과 그 원인

Ⅱ. 한류와 중국열의 현황

(1)경제부문
1)근대 중국의 경제 현황과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2)중국기업의 한국진출

(2)국가간의 교류 현황부문

(3)언어유학부문
1)한국에서의 중국어열풍
2)중국에서의 한국어열풍

(4)문화부문
1)드라마
2)음악
3)영화

(5)인터뷰

Ⅲ. 한류와 중국열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1)문제점
(2)대처방안
본문내용
(1) 한류(韓流)의 개념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에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2) 한류(韓流)의 원인

한류 열풍의 원인은 국제 관계학적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관점은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의 혼돈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80년대 일어났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잇따른 아시아 지역의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의 종주국이지만 근래 사회주의의 경험으로 유교문화가 중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도 앞으로 가져야 할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매우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중국 인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주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모방은 사회 정서상 아직은 그 시기가 이르다. 서구 문화가 먼저 수용된 일본의 문화를 따르기도 망설여지고, 그 동안 문화적 모델이던 홍콩은 본토 편입 후 그런 기능을 잃고 말았다.
참고문헌
<중국 여행 가이드 http://travel.naver.com/Guide/WD/wd_guide_main.asp?Searchurl=A09>
<조선일보 2002/5/22일자>
<매일 경제 2002/11/01일자>

<한국 행정 신문 2002/11/8일자>
<딴지 일보 2001.12.24>
<연합뉴스 2003. 4. 16>
<머니투데이 2003. 4. 20>

<일간스포츠 2002. 10. 17>

<책-차이나 리포트 열린중국, 단힌 중국>
<책-왕 샤오링의 한국 리포트>
<책-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
  • 열대야 치맥 사진전❍ 치킨, 맥주 시음행사 ❍ 체험행사∙ 토막 닭! 퍼즐 맞추기∙ 커플 닭 빨리 먹기, 커플 닭싸움 대회∙ 직업의 달인 - 맥주잔 들고 달리기∙ 물 서바이벌 난장 ∙ 맥주제조 체험프로그램※ 야외 행사장 내 일정공간에 다양한 체험을 일정별 운영  ◆ 이벤트(안)❍ 치맥 힙합 &락 콘서트 - 전국 민영방송 네트워크를 통한 녹화방송 편성- 국내 최정상급의 인기가수 10여팀 참여❍ 지역전통문화 공연– 대북공연, 남사당줄타기

  • 대학생 활복 기기 경품 격 편棋經品格篇
  • 열까지 모든 일정을 단기선교를 간 20명의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시간들이 정말 뜻 깊고 지금의 내가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라 생각된다. 또한 그곳에서 사귄 슈사노 슌스케라는 일본인 친구는 이후에 수원대학교로 편입하면서 일본 CCC 간사로 지원하여 현재 훈련생간사로 교육중에 있다. 학업에 있어서도 나쁘지 않은 성적을 받아 성적장학금도 타게 되면서 사역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시간이었다. 군입대를 앞두고 정말 많은 경험

  • [한류열풍]한류열풍의 지속적인 유지 방안
  • 『들어가며』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의 문화산업 시장은 2005년189억달러, 2008년 293억달러, 2015년 669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휴종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장 「베이징 올림픽의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분석」이런 중국대륙에서는 현재 한류열풍이 휩쓸고 있다. 불과 1.2년사이 한국 연예인들이 중국의 인기차트 상위권을 차지함을 비롯하여 이젠 연예계 뿐만이 아닌 산업 여러곳

  • [국제경영] NIKE(나이키)와 PROSPECS(프로스펙스) 경쟁전략
  •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가치관, 언어, 사회구조, 생활양식 등 사회문화적 환경이 유사한 국가로 해외진출기업은 문화적 혹은 심리적 유사성이 높을수록 본국과 현지의 경영활동이 이롭다. 프로스펙스의 워킹화, 아웃도어 등 제품세분화를 통한 활발한 해외진출은 우선적으로 문화와 사회적 환경이 유사한 아시아권의 진출이 확대 될 것이다.3. 한류 스타 마케팅 열풍현재 한류열풍과 인기 연예인을 앞세운 스타 마케팅이 메이

  • [국제경영-한류열풍]엔터테인먼트사와 기업 중국시장진출 전략
  • 중국 시장의 중요성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은 홍콩을 포함하면 대한민국의 최대 흑자 대상국이다. 이는 향후 한국 경제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현재 중국인들은 경제 발전으로 인한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점점 더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은 실로 엄청나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