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 스포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발전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스포츠란?
2. 현 시대에서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 산업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심
3. 스포츠산업의 구조
4. 스포츠산업의 규모
1) 서구 선진국
2) 일본
3) 한국
5. 스포츠산업의 출현
6. 스포츠산업의 발전
7. 스포츠산업의 진화 :복합영역출현
8. 3가지 영역의 혼합: 혼성 산업 출현
1) 프로스포츠
2) 스포츠관광
9. 스포츠산업의 발전요인
1) 여가 선용의 기회증가
2) 여가 가치로서의 스포츠 의미 증대
3) 여가 활용비의 증가
4) 여가 형태의 변화
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6)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10. 스포츠산업의 중요성
11. 스포츠 산업의 과제
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
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
3) 관중유인을 위한 정책
4) 스포츠부문과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
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활용
12. 결론 - 스포츠산업의 전망과 발전방안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스포츠란?
스포츠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스포츠란 “즐거움이나 오락, 소일거리, 그리고 기분전환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란 단어의 어원은 “전환한다”는 중세영어의 동사인“sporten”또는“disport”와 프랑스어의“desporter”,그리고 라틴어인 “desporture”로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의 전환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니며 여기에 오락(recreation)과 싸움(dispute)라는 의미가 추가되어 탄생되었다. 이런 넓은 의미의 스포츠는 다른 경쟁스포츠를 포함한 민속놀이, 카드놀이나 낚시, 사냥, 하이킹, 등의 비경쟁적 레저스포츠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정의는 스포츠를 일상의 따분함에서 해방되도록 하고 동시에 즐거운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스포츠가 산업적인 측면 즉, 마케팅까지 포함되는 그런 의미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 단순하게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다.

2. 현 시대에서 스포츠의 중요성

1) 생활로서의 스포츠 산업
스포츠는 직접 함으로써 오락적인 기능과 자기개발 및 향상기능, 의사소통기능,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감상함으로 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문화적인 의의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자, 이에 대응하여 사람들은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 환경에서 스포츠의 기능과 중요성은 나날이 커진다고 생각된다. 앞으로의 스포츠는 과거에 비하여 보다 활동적이고 오락적이며 즐기는 문화로 변화해 갈 것이다. 이는, 서서히 증가 추세에 있는 레져 문화와 레져관광산업을 볼 때, 나아가 관광산업의 연계까지도 준비해야한다고 생각된다.
이렇듯 앞으로 스포츠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질 높은 문화생활의 척도가 되어갈 것이다.
2) 스포츠산업 발전의 관점
현재의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와 관련된 것들과 연계되어 커다란 문화사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문화성과 공익성이라는 2가지를 염두하고 이에 산업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미래 산업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발전해가는 세계와 이에 따라 갈수록 커져가는 스포츠 산업의 영역을 볼 때, 미래에는 스포츠 산업이 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한 산업이 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
참고문헌
김종 외(1998), 한국스포츠마케팅 발전과제연구, 한국체육과학연구원.
김창규(1997), 한국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그 과제, 제1회 스포츠산업 세미나.
박영옥(1998). 한국 스포츠 산업 육성방안 연구. 한국 체육과학 연구원, 연구보고서98-04, 18-20.
박영옥 외 4인(1999). 스포츠 산업 지원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 개발, 한국체육과학연구원.
백광, 남동현(2002). 현대 스포츠 산업론, 대경북스.
스포츠 비즈니스(1998).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분석. 4호.
유상원(2000). 스포츠의 산업화와 TV스포츠 프로그램의 수익성 창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그 외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발전과 다양한 국내ㆍ외 시장 확대 그리고 스타에 주목하는 대중들의 관심에 힘입어 지금보다 더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따라서 온라인 게임 또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시급하다. 한편 TV와 영화를 비롯한 다른 산업들과의 융합도 온라인 게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3. 기술(1) 보유 기술 현황과 네트워크 처리 기술현재 3D 영상처리기술의 발전은 3D 영상처리기술의 기본적인 부분인 Direct3D 제어기술과 3D 데

  • [도시관광] 애틀랜타의 사례
  • 차례Ⅰ. 서론Ⅱ. 애틀랜타1.애틀랜타 소개2.애틀랜타의 입지3.애틀랜타 현황4.애틀랜타 방문객시장5.애틀랜타 방문객의 방문 동기Ⅲ.애틀랜타 도시 성장 발전의 원동력1. 미국 최대의 애틀랜타 공항 보유2. 강한 지도력과 민간단체의 협력Ⅳ.애틀랜타의 관광전략흡인요소1.언더그라운드 벨트 조성2.이벤트축제3.도심의 관광벨트 형성4.흡인요소Ⅴ. 애틀랜타의 컨벤션과 스포츠1. 컨벤션 산업의 현재2. 애틀랜타의 컨벤션3. 스포츠를 통한

  • [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수직적통합
  • 산업은 지난해 월드컴이후 침체되기 시작했는데, 동사의 지난해 분기별 매출 분포는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 1월에는 판매 감소의 조짐이 보이기도 했으나 2월 들어서며 다시 의류판매가 서서히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동사제품이 고가제품으로 이루어져있고 브랜드로열티가 높아 전반적인 소비침체 상황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8)전자재료 성장 지속 화학 사업부ABS, 인조대리석

  • [지역관광론] 도서관광의 공간구조 번역
  • 발전계획의 관련을 통해 섬의 지역사회에서 문화적인,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대한 관광의 영향을 제한하기 위한 부문을 모색할 것이다.-미래의 관광개발은 주로 에파테, 에스피리투 산토 그리고 탄나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오직 완전한 건설과 지역주민들의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 개발될 것이다. 이렇게 매우 다른 이유들로 인해, 이 새로운 독립국가들의 전략은 그들의 이전 식민지시대의 통치자들의 정치와 행동으로부터 끌어낸 부분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빅 3사의 경쟁 속에 그 아래 많은 브랜드의 도전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스포츠 브랜드 품목의 하나인 신발 산업에서의 경쟁이 각 브랜드 기업들 간의 경쟁으로 대표되어진다는 것이다. 즉 신발 산업에서의 현재 경쟁 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