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실패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시장의 실패
1 시장의 성공과 실패
2 시장실패의 원인
1) 시장의 불안전성
2) 불충분한 정보
3) 외부효과의 발생
4) 소득분배의 불평등
5) 공공재 생산의 한계
3 맺음말
- 본문내용
-
시장은 자유경쟁이 보장될 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효을적인 방법으로 생산하도록 할당하고, 기술적으로도 가장 효을적인 생산방법을 채택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시장은 모든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고 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각 기업의 적정한 수준의 생산량을 결정한다. 뿐만 아니라 분배의 공정성이나 기술진보면에서도 시장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를 보장한다고 보는 것이 주류경제학의주장이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인류가 고안한 제도 중에서 시장경제제도가 희소성의 문제를 가장 효을적으로 해결하는 제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경제는 시장경제를 통한 사적 이익의 추구와 그로 인한 개인 간의소득분배의 불평등, 실업과 인플레이션, 독점적 및 비경제적 요소의 존재와 이로부터 오는 폐해, 시장정보 및 접근기회의 결여, 경제성장과정의 부산물인 환경오염, 도시의 인구집중과 교통혼잡 등 심각하고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시장의 기능만으로는 치유될 수 없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시장실패란 자유로운 시장기구가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실현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시장실패의 원인은 시장의 불안전성, 불충분한 정보, 외부효과의 발생, 소득분배의 불평등, 공공재 생산의 한계로 발생된다
여기에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시장의 실패로 인하여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일은 있을 수 있지만, 정부의 개입이 과도하게 이루어지거나 시장이 어느 정도 회복된 후에도 정부가 계속해서 시장에 개입한다면, 제품의 가격이 시장에서 자유롭게 결정되지 못하여 시장가격이 왜곡되고, 결국에는 시장붕괴로 연결되어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정리는 깔끔하다.
- chibih***
(2006.05.07 11:20: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