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흥부와 놀부` 그림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 1. 언어적 측면
①높임법
②단어 선택
③문장 구성
2. 형식적 측면
①처마/날개의 유무
②편집 상태
③겉표지
④강조되는 것
⑤글자
⑥삽화
⑦머리말/맺음말
3. 내용적 측면
ㄱ. 유아용과 초등학교 저학년 비교
①추가 설명
②인과 관계
③행동 통한 인물 성격 제시
④구체적인 표현
ㄴ. 유아용-초등학교 저학년과 초등학교 고학년 비교
①방언, 속어 사용
②표현법
③추가된 부분
④작가의 입장
4. 비판
결론
본문내용
내용적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전체적인 특징은 유아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상황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이고, 새로운 내용이 첨가되었다.
먼저, 유아용과 초등학교 저학년용을 비교해 보았을 때, 달라진 부분을 보면

1. 추가 설명 : 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유아용에서는 생략된 부분인 흥부․놀부 가족에 대한 추가 설명이 있었다. (놀부는 심술궂고 밉상인 부인을 맞이했어요. 흥부는 착하고 예쁜 부인과 결혼하여 자식을 열둘이나 낳았답니다)
② 초등학교 저학년용에는 쫓겨난 흥부의 생활에 대한 설명이 추가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쫓겨난 흥부는 짚신을 만들어서 팔고, 부인은 삯바느질을 했지요. 하지만 흥부네 아이들은 늘 배가 고팠어요.)
③ 배고픔에 지친 흥부가 놀부를 찾아가서 곡식을 달라고 사정하는 부분에서 유아용에서는 형 놀부에게만 사정을 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용에서는 형과 형수 둘 다에게 사정을 한다. (등장인물이 늘어남)
④ 제비의 다리를 고쳐준 후 제비와의 이별이 유아용에서는 생략된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용에는 나타나 있다. (가을이 왔어요. 제비 가족은 겨울을 나기 위해 따뜻한 남쪽 나라로 떠났습니다. “제비야, 잘 가렴.” 흥부네 가족은 제비와 아쉬운 작별을 했지요.)
2. 인과관계 : ① 놀부가 흥부를 쫓아내는 장면에서 유아용은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놀부는 흥부네 가족을 쫓아 냈어요’ 라고 때만 제시한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용은 ‘놀부는 흥부네 가족이 못마땅했어요’ 라고 놀부가 흥부를 쫓아내는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인과관계를 확실하게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책의 제목, 작가 등을 소개하고 훑어 읽기(skimming)나 찾아 읽기(scanning)을 통해서 주제 및 내용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H. Douglas Brown(2008:434)은 학생들은 “천천히” 글을 읽을 기회를 부여받았을 때 텍스트에 대해서 자신이 가진 최상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3.1.1 책 제목 정하기텍스트 내의 새로운 어휘, 문장, 그림 등 단서를 제공할 만한 자료들을 충분히 제공하여 책의 제목을 정해보거나 예측해보

  • [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분석을 통한 학교 도서관 활용 과제 학습 주제 선정(국어 : 1학년) 28표 12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학교 도서관 활용 과제 학습 주제 선정(국어 : 2학년) 29◈그림 목차◈그림 1 반전 도형 14학령기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프로젝트 학습 효과의 고찰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아동기의 중요한 과업은 성장과 학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의 끊임없는 활동이 성장과 학습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간과하기 쉽다. 이병진, 초등교육원리,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분석 및 평가 : 제 7 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카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오혜존(2001). 영어 동화책을 활용한 영어 동화 구연 기법과 다시 말하기 기법이 초등학생들의 내용 이해와 흥미에 미치는 효과.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7이명진(2000). 동화의 초등영어교육에의 적용 및 효과에 대한 고찰.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4이현정(2000). 노래와 챈트를 활용한 영어학습.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5이효은(2001).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용 분석

  • 원예활동,가정활동,흡연예방지도(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여가활동지도(교육)프로그램, 공동체의식,독서감상지도(교육)프로그램 분석
  • 책의 내용을 간추려 윗면에는 간단한 그림을 그리고 아래에는 어울리는 글을 넣어 예쁘고 짜임새 있는 아동 자신의 미니북으로 만들었다. 8절지 크기의 색 도화지를 이용하여 6하 원칙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더니 자신의 작품을 친구와 부모님께 보여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글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7. 마인드 맵으로 표현하기읽은 책의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다. 가장 중심이 되는 세 네 가지의

  • 독서감상지도,성교육지도(학습)프로그램 사례, 원예활동지도,여가활동지도 프로그램 사례, 자폐아가정지도,흡연예방지도,진로지도 프로그램 사례
  • 분석학년 초에 교과협의회를 통해 교과서를 분석하고, 관련 교과 단원 또는 제재 자체가 담배 및 흡연 예방에 관한 내용이나 교수-학습 활동 중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여 지도 대책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에게 흡연에 대한 해독성과 지식을 갖게 하여,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기르고 금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7. 클럽활동을 통한 지도클럽활동 RCY(청소년 적십자)을 중심으로 건강생활반을 조직하여, 건강한 생활이 어떤 것이며, 담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