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흥부와 놀부` 그림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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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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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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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 1. 언어적 측면
①높임법
②단어 선택
③문장 구성
2. 형식적 측면
①처마/날개의 유무
②편집 상태
③겉표지
④강조되는 것
⑤글자
⑥삽화
⑦머리말/맺음말
3. 내용적 측면
ㄱ. 유아용과 초등학교 저학년 비교
①추가 설명
②인과 관계
③행동 통한 인물 성격 제시
④구체적인 표현
ㄴ. 유아용-초등학교 저학년과 초등학교 고학년 비교
①방언, 속어 사용
②표현법
③추가된 부분
④작가의 입장
4. 비판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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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적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전체적인 특징은 유아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상황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이고, 새로운 내용이 첨가되었다.
먼저, 유아용과 초등학교 저학년용을 비교해 보았을 때, 달라진 부분을 보면
1. 추가 설명 : 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유아용에서는 생략된 부분인 흥부․놀부 가족에 대한 추가 설명이 있었다. (놀부는 심술궂고 밉상인 부인을 맞이했어요. 흥부는 착하고 예쁜 부인과 결혼하여 자식을 열둘이나 낳았답니다)
② 초등학교 저학년용에는 쫓겨난 흥부의 생활에 대한 설명이 추가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쫓겨난 흥부는 짚신을 만들어서 팔고, 부인은 삯바느질을 했지요. 하지만 흥부네 아이들은 늘 배가 고팠어요.)
③ 배고픔에 지친 흥부가 놀부를 찾아가서 곡식을 달라고 사정하는 부분에서 유아용에서는 형 놀부에게만 사정을 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용에서는 형과 형수 둘 다에게 사정을 한다. (등장인물이 늘어남)
④ 제비의 다리를 고쳐준 후 제비와의 이별이 유아용에서는 생략된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용에는 나타나 있다. (가을이 왔어요. 제비 가족은 겨울을 나기 위해 따뜻한 남쪽 나라로 떠났습니다. “제비야, 잘 가렴.” 흥부네 가족은 제비와 아쉬운 작별을 했지요.)
2. 인과관계 : ① 놀부가 흥부를 쫓아내는 장면에서 유아용은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놀부는 흥부네 가족을 쫓아 냈어요’ 라고 때만 제시한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용은 ‘놀부는 흥부네 가족이 못마땅했어요’ 라고 놀부가 흥부를 쫓아내는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인과관계를 확실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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