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매트릭스`에서의 데카르트 이론에 대한 부정 - 그로 인하여 가상현실의 유용성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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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서론
제1절문제제기
제2절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제3절논문의 구성
제2장 영화 <매트릭스>
제1절 영화와 가상현실
제2절매트릭스의 줄거리
제3절MATRIX란
제4절매트릭스의 세계관
제5절매트릭스의 메세지
제6절매트릭스와 현실
제3장가상현실
제1절 불가능이 없는 가상현실의 세계
제2절가상과 현실의 차이
제3절<매트릭스>의 가상현실
제4장데카르트 이원론
제1절 데카르트
제2절데카르트의 이원론
제3절<매트릭스>에서의 데카르트의 이원론
제4장매트릭스에 녹아있는 데카르트 이론에 대한 반박
제1절 생물학(生物學)적 관점
제2절사고(思考)의 관점
제3절도덕(道德)적 관점
제5장결 론
제1절 연구결과의 정리
제2절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트릭스는 2199년 미래의 사건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그 사건의 출발점은 1999년 어떤 평사원에서부터 시작한다.
<매트릭스>의 주요 줄거리를 보면, 2199년 인간은 기계에 종속이 되었고, 그로 인하여 인간은 기계의 소유물이 되었다. 인간의 탄생 역시 기계들로부터 발생하는데 인간의 탄생의 목적은 기계들의 삶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기계의 속박에서 벗어난 몇 명의 인간들은 과거의 자유를 위하여 기계들과 분쟁을 한다.
이런 시나리오는 <매트릭스> 이전의 영화나 문학작품에서 중심소재로 자주 다뤄졌다. 예를 들어, <터미네이터> 제임스카메론감독, 아놀드슈왈제네거 주연의 작품으로 1984년 1편이 개봉되었고, 2편은 1991년, 3편은 2003년에 각각 개봉되었다. 중심 내용은 미래의 기계가 현재로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미래에 중요한 일을 하는 인간을 죽이는 것을 방지한다는 내용이다.
에서도 미래의 기계들이 인간을 넘어서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과거를 위하여 미래의 인물들이 과거로 오게된다.
하지만 그런 류의 영화와는 달리 <매트릭스>는‘인공두뇌를 가진 컴퓨터가 인간들을 지배하고 그 곳에서 인간은 인공 자궁에서 재배되어 에너지원으로 활용 당한다.’는 끔찍한 소재를 가지고 있다.

본자는 이 논문의 연구 문제를 제기하기 위하여 데카르트가 말하는 철학을 <매트릭스>와 연관지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본자가 몇 달전, 우연치 않게 철학과 영화를 관련지어놓은 책을 읽다가 본 내용이다. 그 책에서는 <매트릭스>와 데카르트가 말하고 있는 철학을 연관지어서 설명하고 있다. 우선 데카르트는 ‘방법론적 회의 17세기 데카르트에 의하여 제한된 방법으로 우리의 신념 전체를 일시에 의심해 보는 방법을 사용한다.

’라는 방법을 이용해서 인간의 온전한 인식체계를 세우려고 한다.
참고문헌
-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 Heim. Michael / 책세상 / 1997
- 디지털 시대의 가상현실 / 레비, 피에르 / 궁리출판 / 2002
- 가상현실과 사이버 스페이스 / Helsel. Sandra K / 세종대학교 출판부
- 가상현실 / Lavroff. Nicholas / 김영사 / 1995
- 글렌 예폐스 편,『우리는 매트릭스 안에 살고 있나』, 굿모닝 미디어, 2003. - 1,3,6,7장
- 가상현실의 세계 / 서종한 / 영진.com / 1994
- 로티 / 데틀레프 호르스터 / 박여성 역 / 인간사랑 / 2000
- 하이테크 시대의 SF영화 / 김진우 / 한나래 / 1995
- 제3의 물결 / 엘빈 토플러 / 범우사 역 / 범우사 / 1992
-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 슬라보예 지젝 / 이운영 역 / 한문화 / 2003
- 우리는 매트릭스안에 살고 있나 / 글렌 예페스 / 굿모닝미디어 역 / 굿모닝 미디어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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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입니다
  • prettyyou***
    (2007.11.16 03: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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