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통광고를 통해본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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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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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성은 합목적적이고 형식적이며 이성적이고 총체적 동질성을 추구하는 모더니즘적인 사고를 부정하는 새로운 가치체계로서 관습적이고 진부한 것들로부터 벗어난 탈 중심적이고 탈 권위주의적인 것을 말하고 통념상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어떤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문화를 사라지게 하고 탈 형식적인 대중문화를 형성시켰으며 그것은 여성의 옷차림, 대중가요, TV드라마, 쇼프로그램 등의 빠른 변화들로서 탈 현대적인 생활양식, 문화의 변화로 볼 수 있으며, 우리 사회에 아무 저항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같은 변화속에서 현대사회의 대중문화 현상을 대표하는 것은 특히 광고디자인 분야인 것이다. 광고는 한 시대를 비추는 거울인 동시에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정서와 가치, 개성 그리고 생활과 직접 연관성을 맺고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대중문화의 일부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성격을 잘 대변하고 있다.
이렇게 시각디자인의 한 분야인 광고에서 여러 양상으로 표출된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영향권 내에서 디자인을 접해온 디자이너들이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다양한 형식을 어떻게 광고디자인에 접목하고 수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고대의 전통적 광고가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한정되었다면, ‘포스트 모더니즘’광고는 이러한 수단 이외에 하나의 사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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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네통광고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원했는데
    그렇지는 않네요^^;
    그래두 감사~
  • silver1***
    (2007.11.14 21:2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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